관리 메뉴

PC Geek's

파티션 크기 조절 본문

컴퓨터 부품별/하드디스크 HDD

파티션 크기 조절

minitool partition wizard free 9.1 버전을 사용한 방법입니다. 얼핏 보니 캐나다 프로그램[각주:1]이라고.

일단 크기를 조절할 파티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왼쪽 작업 메뉴에서, Extend Partition 을 클릭합니다.
Move/Resize Partition 기능을 쓰면 할 수는 있겠지만 몇 번 반복해야 하고 한 번에 안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976기가짜리 파티션을 늘릴 생각입니다.

아래와 같은 창을 보는데, 저는 그 옆 1817기가짜리 파티션에서 용량을 끌어오려 합니다. 
Take Free Space from 은 그렇게 돼 있습니다. 이 예에선 어차피 용량가져올 데는 거기밖에 없으니.
가운데 슬라이드바를 조절해서 얼마나 끌어올 지 정합니다. 아래에 결과 용량배분이 어떻게 될 지 표시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하드디스크 손대는 작업이 그렇듯이, 왼쪽 상단 Apply 버튼을 눌러 줘야 하드디스크에 변경 사항이 반영됩니다. 아직 반영되지 않은 것을 pending 머시기라고 하고, 디스크에 쓰기 작업을 해 반영하는 것을 apply pending 머시기라고 하는 말은 다른 툴도 쓰기도 합니다.

주의: (시간이 오래 걸리니,) 작업 중 절전모드로 들어가지 않도록 절전모드를 끌 것.
(아마도 파일이 lock되면 자칫 작업실패할 수 있으므로,) 다른 프로그램은 모두 종료할 것.

같은 디스크에서 읽고 쓰기 작업하는 것이므로, 시간이 꽤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이건, 충분히 시간이 있고 정전같은 거 걱정되지 않을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디스크 데이터를 이렇게 이동하는 작업은 하기 전에 데이터를 백업하고 하라고들 하지만, 머....;; 알아서들 하세요.


  1. 그러니까 중국산이 아닌 것 같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