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이더리움 공동개발자 "가상화폐공개(ICO)는 시한폭탄"/ 가상화폐와 게임머니/ 미국 정부, ICO 가상화폐를 주식으로 취급하기로 본문

모바일, 통신/IT회사 News

이더리움 공동개발자 "가상화폐공개(ICO)는 시한폭탄"/ 가상화폐와 게임머니/ 미국 정부, ICO 가상화폐를 주식으로 취급하기로

신문기사 링크를 먼저


IPO는 기업공개. Initial Public Offering. 

ICO는 코인공개. Initial Coin Offering.


가상화폐의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회사에 자금을 수혈하기 위해 주식을 팔지는 않고 대신, 자기들이 만든 새 가상화폐를 투자금에 비례해 준다는 것입니다.

투자받는 돈도 법정 통화도 있고,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처럼 지금 지명도가 있어 환금되는 가상통화로 받기도 한다고 하고요. 그래서 이런 자금조달방법을 ICO라고 부른다 합니다. 

저는 처음 보고 무슨 킥스타터인 줄 알았어요. 신제품 가상화폐를 주는 킥스타터요.


비트코인도 그렇고 이더리움도 그렇고, 

만들어놓은 계획상, 그리고 원리상 가장 처음이 가장 쉽게 채굴되고 가장 값이 쌉니다. 그리고 유명한 가상화폐는 모두 시간이 갈수록 가치가 올랐고 채굴하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러니까 그 스타트업이 내놓을 새 가상화폐가, 지금 7백 가지가 넘는다는 가상화폐 중에 살아남아 인정을 받고 법정통화로 교환될 날이 올 지[각주:1]는 누구도 알 수 없는 일이지만, '도 아니면 모'라는 식으로 던져 보는 사람들이 있는 모양이네요.


화폐가치말고 다른 주의점.

IPO는 역사가 오랜 만큼 많은 나라에서 법적으로 정비된 제도입니다.

ICO는 작년올해라고 해도 될 만큼 새것입니다. 어떤 규제도 투자자 보호장치도 없습니다.

현존 제도가 따라가지 못하는 상행위라, 국내 코인거래소가 금융업이 아닌 통신판매업으로 등록돼 있는 것처럼, 이것도 지금은 선의와 운에 기대야 하는 상행위같습니다.



잡담.

아, 그러고 보니, 충성도가 대단히 높은 MMO게임 프랜차이즈를 가지고 있는 NC소프트와 블리자드가 게임머니 가상화폐를 발행하면 대단할 것 같네요. ^^ 게임사 입장에서 그럴 필요가 있을 지는 전혀 모르겠지만, 그런 게 유통되면 환금성은 보장될 것 같다는 느낌이.. 하긴, 그런 MMO게임들은 지금도 게임 클라이언트 자체가 채굴기죠? 중국에서 사람이 하면 수동식 채굴기, 오토로 돌려 하면 자동 채굴기.



2017.7.28

미국발로 추가 기사가 두 건 나왔습니다. 제목만 보고 붙여 둡니다.

1. 미국 증권당국은 코인공개할 때 배부하는 코인을 주식처럼 취급해 관계법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SEC는 미국 내에서 발행·거래되는 증권의 교환과정에 참여하는 개인·기관은 모두 정부에 정식으로 등록해야 한다고 했다. 이더리움 거래소를 인가제로 운영하겠다는 뜻이다.

2. 가상화폐 옵션(파생상품) 거래가 시작될 것이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1. ICO를 하는 회사에 따라서는, 해당 가상화폐가 단독으로 환금성을 가지지 못하더라도, 그 회사가 나중에 생산할 서비스나 상품으로 교환해 줄 수 있다고(그러니까 게임머니 충전같은 거겠죠) 한 모양입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