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era FV-5 Lite 라는 카메라앱

모바일, 통신/앱,프로그램 .☞ 펌보다 링크

스마트폰이 구형이라 완전수동촬영이 안 된다. 보통은 불편할 일이 없지만, 예를 들어, 이 블로그에 리뷰를 쓸 때 ISO 100에서 셔터스피드 1/10, 1/30, 1/60, 1/500, 1/1000 초로 지정해 사진찍고 싶을 땐 아쉽다. 그래서 앱으로 되는 게 있나 알아본 것 중 하나.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해보고 처음 깔아본 것이므로, 추천은 아니다. 더 좋은 앱이 있을 것이다.

결론부터 적자면, (스마트폰에서 어느 정도 하드웨어가 해주는 지 아니면 적당한 더미값인 지는 모르겠지만)  내 스마트폰의 제약, 이런 기능을 그다지 신경쓴 전화기가 아니라서 모든 기능 확인은 안 된다.

요구하는 권한은 이 정도. 사진찍어 저장하는 카메라앱이니 두 개는 알 만 하고, ID와 위치정보를 요구한다. 어디 쓰는 지는 모르겠지만 이 정도를 요구하는 앱은 요즘 흔하기는 하다. 딴 장난을 안 해놨으면 4개만 요구하는 건 양심적이란 생각도 드는데. 일단 연락처니 통화기록이니하는 걸 요구하진 않는다. 제작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힌 주소를 링크한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flavionet.android.camera.lite&hl=ko
독일산 앱이다.

앱 설명서가 온라인과 pdf로 제공되는데, 보면 노출 히스토그램 기능도 있고, 제대로 된 카메라 인터페이스를 흉내냈다.

홈페이지: https://www.camerafv5.com/

설정은 이런 식. 이게 다가 아니고 스크롤해 내리면 더 나온다.

촬영화면은 이런 식인데,

ISO와 +-스탑을 지정할 수 있다. 셔터스피드로 가면

셔터스피드를 수동지정할 땐 1~60초만 된다고 말한다. 야간촬영만 하란 말인가. 물론 auto로 놓을 수도 있지만, 내게 필요한 용도는 조리개우선, 셔터우선말고 완전 매뉴얼로 하는 것인데.. 그리고 그 시간 기준은 모르겠지만, 장시간 노출할 땐 해상도를 최대 full hd로 제한한다. 알고 보니, 장시간 촬영은 여러 장을 찍어 합성해주는 것이라고..


알고 보니 이렇단다:

아래는 제작자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 설명서의, 이 앱의 셔터우선, 조리개우선, 완전수동 촬영기능 항목이다.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이후 버전에서 제대로 된 수동맛을 볼 수 있다고 한다.[각주:1] 내 전화기에서는 여기까지.. 라이트가 아닌 정식 버전에서 어디까지 기능이 개방되는 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1. 안드로이드OS 최신버전에서 카메라 API가 좋아져서, 몇 년 전 스냅사진찍던 컴팩트 디카 아상으로 좋아진 하드웨어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옵션이 많아진 모양이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 링크/트랙백관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