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SK 프리룩스: 36와트 55와트 FPL 형광등 대체용 LED전등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조명기구

SK 프리룩스: 36와트 55와트 FPL 형광등 대체용 LED전등

구입한 것은 아닙니다. 제가 찾아본 것 중, 표시사양으로 가장 광효율이 좋은 제품입니다. 


제조사는 지피티인데, 회사 홈페이지에는 이 모델은 나와 있지 않습니다.

대신 일반적인 설치요령 및 주의사항이 잘 설명돼 있으니 볼 만 합니다.

※ 예를 들어, 기본적으로 전자식 안정기용이나, 부득이한 경우 자기식 안정기에도 달 수 있다고 합니다(컴팩트형.. 그러니까 FPL형광등에 자기식 안정기를 쓰는 등기구는 적지만). 대신 자기식 안정기를 쓸 때는 반드시 스타터전구나 그에 해당하는 부품을 빼고 달아야 고장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의 출처인 [판매자 링크.]



광효율은 172lm/W, 182lm/W로 아주 마음에 듭니다., 색온도가 6500K인 점이 저 개인적으로는 살짝 아쉽습니다만, 6500K(주광색)은 한국사람이 제일 좋아하는 색온도입니다. 여기도 플리커프리 등 몇 가지 장점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20와트짜리 짧은 형광등용을 제외한 긴 직관형, 환형 형광등용 전자식 안정기의 효율이 97%정도라는 글을 전에 본 적 있어서, 이것도 그것에 준한다고 멋대로 가정하고 그 부분을 감안하면, 등기구 전체로서의 효율은 저것보다 약간 내려가겠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무척 좋아진 것.[각주:1] 몇 년 전, 비싼 유명 브랜드것이 광효율이 와트당 70~80루멘 정도 나오던 LED 등기구를 설치한 분들은 무척 배아프실 만 한 장족의 발전입니다. 물론, 그동안 누진구간에 걸린 요금을 절약해 비용 이상을 절약했다면 개인수준에선 손해가 아니지만요. :)




  1. LED칩 소자쪽으로 가면 와트당 200루멘이 넘는 것도 나왔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