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microSD 메모리카드 라인업 메모

컴퓨터 부품별/USB메모리,램디스크 .☞ 펌보다 링크

삼성전자의 32GB microSD 메모리카드를 구입했습니다.

제가 산 건 plus 모델(MB-MPBGB/KR)로, UHS-1, 읽기 최대 48MB/s 전송속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오픈마켓에 2만원대 초에 올라와있었는데, 설날쿠폰도 쓸 겸 구매. 용도는 휴대폰 외장메모리 확장입니다. 제 전화기(테이크핏)는 내부 8MB, 외부 8MB인데, 외부 8MB를 늘리도록.


삼성전자의 이 메모리카드 라인업은 요즘은 프로, 플러스, 스탠다드 이렇게 셋으로 구별한다고 합니다. 프로는 MLC칩을 사용했고, 플러스와 스탠다드는 TLC라고 합니다. 그 외 정보는 딱히 나오지 않는데, 자동차 블랙박스 영상수록용으로는 프로, 플러스와 스탠다드는 그 이하 내구성과 전송률을 보장하는 게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제가 고를 때 프로는 좀 비싸게 나와 있었고, 플러스와 스탠다드는 값이 그렇게 차이나진 않았습니다.


좀 찾아보니, 삼성스마트폰카페라는 블로그에 표로 정리돼있더군요.


  • 보증기간은 플러스와 프로는 10년, 스탠다드는 5년입니다. 단, 블랙박스, CCTV용도로 쓰면 어느 것이든 1년.
  • 플러스와 프로는 MLC, TLC란 차이는 있지만, UHS-1 표시하는 전송률이 나오고, 내한, X-RAY내성도 있다고. 하지만 동작온도는 셋이 다 같습니다.
  • 전송률은 프로는 70/20, 플러스는 45/20, 스탠다드는 24/13 MB/s 읽기, 쓰기.
  • SD 3.0, 2.0 규격이란 건 저는 모르겠어서 패스.


크리스탈 디스크마크를 이용한 벤치 결과도 저 링크에 있는데, 그 결과로 보면, 제조사가 주장하는 전송률은 USB 3.0 연결일 때 나오는 것입니다.[각주:1] [각주:2] USB 2.0 연결에서는 USB대역폭말고도 다른 요소에도 제약받는 지, 읽기 쓰기가 USB 2.0의 한계대역폭 아래로 꽤 줄어들어 있습니다. 뭐, 이건 특성이라 쳐도 되겠고, ATTO같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나오는 지 봐야 할 일이기도 하겠고..


특기할 만한 점은, 4K읽기 결과입니다. 특히 USB 3.0 에서 4K읽기가, 제 생각에는 괜찮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 구입시 주의점.

삼성전자에서 제조한 제품이 아니라

for samsung, for samsung mobile, 또는 삼성전자 MLC/TLC칩 사용 식으로 표시한 제품은 삼성전자에서 출고하고  서비스하는 제품은 아닙니다.

이런 건 삼성전자 디램칩을 쓴 커세어 메모리라든가, 삼성전자 패널을 쓴 오리온 모니터같은 것.

그냥 메모리를 사는 거라면 저런 걸 구별할 필요는 없지만, 삼성전자것을 사려고 한다면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 값차이가 조금 나거든요.



  1. 지금은 컴퓨터에 달 일이 없지만, 만약 앞으로 달게 된다면 제 성능을 내려면 리더기를 사야 할 듯. [본문으로]
  2. 그건 그렇고, USB 3.0 포트가 나온 뒤에 뒤집어끼워도 되는 포트로 앞으로 모양을 바꾼다고 전에 글을 썼죠? 얼마 전에 보니, USB 3.1 규격이라고, 대용량 전원공급도 할 수 있게 해서 새 규격을 낼 거라 합니다. 그리고 그건 새 칩셋 메인보드에 포함되겠죠. 그래서, 지금으로서는 USB 3.0 포트는 메인보드 업그레이드를 할 이유가 될 수 없겠습니다. 이것도 충분히 빠르기는 하지만, 올 연말이나 내년쯤 새 표준 포트가 나올 수도 있으니까요.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 링크/트랙백관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