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네이버, 6월에 샵N서비스 종료, 스토어팜 런칭 본문

프로그램

네이버, 6월에 샵N서비스 종료, 스토어팜 런칭

샵N은 검색엔진을 이용해 노출하고,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네이버를 통해 구매한 경우 옥션비슷하게 판매수수료를 받는 오픈마켓방식이라는데,

중소 몰을 파고든다고 욕을 좀 먹었죠. 옛날에는 그랬을 지 몰라도 지금은 글쎄요.

저는 욕먹을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최근까지 말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전자신문 기사) 저 기사에 등장하는 "오픈마켓 업계"가 어딜 말하는 거죠? 이베이 계열사? 11번가? 소셜?



이베이 옥션, 이베이 지마켓, 그리고 SK 11번가.. 오픈마켓은 이 셋이 다 해먹는데 뭐, 네이버 샵N이 빠진다고 중소기업 친화적이 될까요? 글쎄요. 저는 오히려 저런 논란을 부른 게 이베이와 SK가 짠 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어요.



전에 제가 듣기로 샵N의 운영방식은 결제서비스를 대행하는 걸 위주로 했던가 그랬다고 들었어요. 

그러면서 네이버 검색에 넣어주니 네이버가 중소몰을 건드린다는 얘기가 나온 모양이지만.. 그리고 컴퓨터부품 가게들 중에 샵N을 열거나 거기로 옮긴 데가 여럿 있기는 합니다만, 그런 데는 또 다른 오픈마켓에도 열기도 하던데.. 구글검색으로도 중소 독립몰의 상품목록이 뜨긴 참 어렵죠.


http://support.shop.naver.com/


여튼 네이버의 새 서비스인 "스토어팜"은, 상품DB를 유지하고 무료 상품등록도 계속하면서 마치 판매수수료만 없앤다는 식으로 기사가 나와 있는데, 그럼 사업모델을 어떻게 가져갈까요? 결제서비스만으로? 샵에 네이버 검색광고 배너를 넣게 하려나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