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로봇 관련기사

기술과 유행/공정, 제작과정, 노동대체 .☞ 펌보다 링크
TAG

형사는 살아남을 것이다.. 일라이저 베일리[각주:1]가 생각났습니다.

로봇이 말했다…“이제 집에 가서 쉬세요”…20년 뒤 내 일자리는?
 선정민 기자 이송원 기자
조선일보  2015.05.20
아시안리더십콘퍼런스 ‘일의 미래’ 세션
회계사 등 컴퓨터로 대체
법률가·미디어직 존속
제조업 중심의 한국
일자리 감소 더 심각할 것 (1/3이 사라질 것)

- 생산직, 노무직, 단순 사무직이 특히 취약.

- 의사도 마찬가지. 즉, 의사가 2분류가 되어 인공지능이 서비스하고 관리자급 의사가 통제하고, 병원급 이상에서 더 어려운 진료를 하는 지금과 같은 의사는 따로 있을 거란 말로 읽힌다.

- 청소부, 노인요양사, 트럭운전사 등은 한 세대 뒤에도 살아남을 거라고. 음.. 지금 미국에서 열심히 시험 중인 게 트럭운전사던데, 그건 미국에 특화된 장거리 운전이라 그럴까? 확실히 도심운전과 배달은 대체하기 어렵긴 하겠다.


- 주식중개인, 회계사, 기계조립공은 얄짤없음.

인공지능이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를 대체할 수 있을까? WSJ 2015.7.13


내러티브 사이언스가 만든 금융회사용 프로그램: 회사가 보유하거나 접근할 수 있는 DB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고 알고리즘을 이용해 문서를 자동 생성. 제품 프리젠테이션 등 영업자료 작성, 금융회사의 기업보고서 작성.


점점 더 많은 금융회사가 투자 참조 목적으로 인공지능을 사용.

"애널리스트는 업무와 데이터에 매몰된다. 그런 건 인공지능에게 맡기고 '더 가치있는 일'을 해야 한다"


- 로봇, 인공지능, 컴퓨터, 알고리즘을 만드는 쪽에 있는 직업과 학자는 당연히 살아남을 것임.

- 사람을 다루는 미디어직, 형사, 예술가도 유지.

- "전세계적으로 취업을 못한 젊은층의 혼인율 감소" - 짐 클리프턴 갤럽 회장

이 사람이 한 다른 말: “통계적으로 학생 1000명 가운데 5명 정도는 성공한 기업가가 될 자질이 있다”

- 한국은 고급 서비스업을 충분히 키우지 못하고 제조업단계에 머물러있어 이대로 가면 피해가 더 클 수 있음

- 맞벌이와 인생 2모작은 미래 사회에는 필수. 교육에 반영해야.

- 감성과 자연 친화 서비스, 생명 연장 의료 등 분야는 여전히 유망할 것, 해양, 항공, 우주, 인공지능, 생명과학, IT·소프트웨어, 문화·예술·스포츠 - 오연천 울산대 총장



로봇이 대신하는 서비스업 노동

서비스업도 로봇이…"일자리 100만 개 없어질 듯"
SBS 2015-07-05


이미 실용화된 사례로,

  • 호텔 투숙객이 뭔가를 요청하면 카운터에서 투숙객의 방으로 물건을 운반하고, 방문 앞에서 벨을 누르거나 신호를 주는 로봇.
    ; 이러면 벨보이 로봇도 나오겠군요. ^^
  • 대형마트에서 손님 도우미 로봇. 손님이 원하는 물건을 찾아줌.
  • 쇼핑몰 주차장에서 24시간 경비하는 순찰로봇
  • 노천광산에서 로봇 채굴기와 무인트럭을 도입해 근로자를 1/10로 줄임

자동화, 로봇화에 따른 일자리 감소는 대세.

이렇게 해서 남아돌 인력이 재취업할 자리를 만들어줄 산업을 만드는 게 국가가 계획세울 일이 됐습니다.


데이빗 오터/美 MIT 교수 : 컴퓨터 설비 값이 싸지면서 이제 정형화된 노동집약적 일자리는 기계가 차지하는 거죠.


로봇이 가져온 생산성 향상 효과를 소수가 독점하면서 근로자의 임금상승을 억제하고 빈부 격차는 커진다는 이른바 '로보틱스 디바이드'현상에 대한 우려가 커져. 


- 출처: 위 기사


1. 고용없는 성장

2. 경기부양 정책과 저유가에도 저성장

이런 말이 저 기사에 나오는데, 음.. 저 두 말은 모순이 있죠? 성장을 한다는 거야 만다는 거야.


생각할 꺼리가 참 많은데,, 머릿속을 정리하려면 한참 걸리겠네요. 메모만 해둡니다.


추가기사 하나.

http://www.yonhapnews.co.kr/international/2015/07/16/0602000000AKR20150716140100009.HTML?template=7722

일본의 숙박업소 이야기인데, 노동대체인지 업소특화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일단 그만큼 직원수는 줄였겠지요.




  1. 아이작 아시모프의 로봇 시리즈에서 로봇 R 다닐 올리버와 단짝으로 활동한 인간 형사입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 링크/트랙백관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