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 Hibernate: 구글 크롬 플러그인, 백그라운드 탭을 재워 CPU,메모리 절약

모바일, 통신/웹브라우저 .☞ 펌보다 링크

구글 크롬에서 백그라운드 탭이 쓸데없이 CPU스레드를 하나 다 잡아먹는 게 싫어서 설치해 본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이런 프로그램이 여럿 있습니다). 소개와 사용법을 읽어보니, 램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알았으면 좋았겠다싶네요.[각주:1]


기본 설정은 몇 분간 사용하지 않은 탭을 자동으로 하이버네이션 상태로 만듭니다. 즉, 슬립모드(sleep mode)로 넣어서 CPU를 사용하지 않고 그 탭이 점유하고 있던 메모리를 반환한다고 합니다. 재운다는 말은, 테스트해보니, 컨텐츠를 버리고 메모리를 반환한 뒤 주소만 가지고 있고 클릭할 수 있도록 탭만 표시하는 상태같습니다. 게시판에서 댓글쓰던 창을 백그라운드로 보내고 하이버네이팅(이라지만 앞서 말한 대로 메모리는 버립니다. 스왑이 아니라)상태가 된 다음 그 탭을 클릭하니 웹페이지를 다시 읽어오지만 쓰던 댓글은 사라져있군요. 그러니 사용상 실수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주의하세요.[각주:2]


실제 써보면 자고 있는 탭을 클릭하면 다시 화면을 표시하는 데 약간 시간이 걸립니다(스왑파일을 읽는 게 아니라, 웹페이지를 다시 읽어와 렌더링하는 것이니 당연하겠지요). 때문에, 만약 메모리는 차고 넘친다면 메모리는 비우지 않고 CPU만 안 쓰는 플러그인을 찾는 것도 좋겠는데, 안 보이네요. ^^a ;;;;;;; 웹브라우저 창에서 맨 앞에 나온 탭이 CPU를 잡아먹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적어도 백그라운드에 들어간 탭만이라도 CPU를 먹지 않게 해주는 장점을 봐서 써봅니다.


의도하지 않은 불편을 막기 위해, 하이버네이션을 적용하지 않을 웹사이트 주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시스템 폴더와 플러그인 폴더는 예외로 지정해주세요.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tab-hibernate/ammlihljcndoijbkoobiobhjgoopiidn?hl=ko


설치하고 나면, 재시작할 필요 없이 오른쪽 상단에 아이콘이 생기고 그걸 클릭하면 현재 앞에 표시된 주소에 대해 예외로 할 지 지정할 수 있고, 하이버네이션 기본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은 15분으로 돼있는데, 저는 1분으로 해주었습니다. 저는 메모리보다 CPU먹는 게 거슬려서 줄여놨는데 이건 기본대로 두거나 편한 대로 하세요.

OneTab이 여러 개 열어놓은 탭을 다 끄고 주소를 모아주는 기능을 하는데 이것은 그것과 달리 탭은 그대로 둡니다. 그래서 탭을 클릭하면 다시 읽어들입니다.


잠자는 탭은 이렇게 (Hibernating)이라고 표시됩니다. 잠자는 탭은 흐릿하게 바뀌는데 위 설정에서 투명도 변경 가능.

다만, OneTab창은 구글 익스텐션 화면이므로 웹사이트 URL과 달리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 같아 예외로 지정해주었습니다. (Disable hibernate on this page)


어쨌든 확실하게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들고 윈도우 작업관리자에서 크롬이 먹는 CPU점유율이 낮아졌네요. 웹서핑만으로 CPU 50%이상 먹는 현상이 없어졌습니다.


간단히 찾아보니 Mozilla Firefox 웹브라우저용 플러그인으로도 비슷한 게 나오네요.

Suspend Tab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suspend-tab/?src=search

- 기본 30분 후에 자동으로 재워주는데, 시간기준은 마음대로 재지정 가능.

- 현재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수동으로 재워줄 수 있고

- page/site 구별해서 disable해주는 기능은 없지만, disable list 를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더 편한 것도 있겠지만 따로 찾아보진 않았습니다.



후기

  • 구글 브라우저나 익스텐션(확장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페이지는 disable..page 해주었습니다.
  • 포탈과 언론사 사이트는 전부 기본값, enable 해둔 채로 두었습니다.
  • 제가 자주 가는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웹페이지 로딩을 마친 뒤에 cpu를 많이 먹는 경우는 없어 disable..website 해주었습니다. 그 외 다른 사이트들도 확인해보고 그렇게 해줄 생각입니다.
  • 은행 등 금융기관 사이트는 reload하면 연결이 깨지므로 당연히 disable..website해줍니다.

대부분 잘 동작하지만, 모든 면에서 완전하진 않습니다. disable해주는 page url을 잘못 인식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어차피 버튼을 눌러 설정 화면을 열 수 있게 했으면 수동입력창도 만들어주면 좋을 텐데. 하지만 버그성이라 어떻게 하니 해결되는 문제. 바라는 점은, disable page/site list를 사용자가 편집할 수 있게 해주면 좋겠네요.


  1. 웹브라우저문제말고도 램업글하고 나서 가상머신쓰기가 한결 편해지긴 했으니 후회는 하지 않습니다. [본문으로]
  2. 티스토리는 임시저장이 잘 되는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글쓰다 잠든 걸 읽어들이면 임시저장칸에서 다시 읽어오는 불편이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는 예외 사이트로 지정하는 게 나아보입니다. [본문으로]
신고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 링크/트랙백관련

글 보관함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