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Windows 2000 (윈도우 2000)을 vmware 가상머신에 설치해본 것 본문

공구함, 튜닝PRG/가상머신, Virtual Machine

Windows 2000 (윈도우 2000)을 vmware 가상머신에 설치해본 것

두괄식으로 요약부터 합니다. :) 편하게 적어갑니다.

  1. vmware 에서 윈도2000 Pro SP4 버전이 가상머신으로 설치된다.
  2. vmware tools 를 깔기 위해 윈도우 업데이트 패치 한 개가 필요하며, 이것은 웹검색으로 쉽게 얻을 수 있다.
  3. 소프트웨어 지원이 끝난 지 오래이므로 추가 업데이트는 없고, Tools를 깐 다음 기준으로 설치 용량은 1.4기가바이트 정도다.
  4. 가상머신 장치 설정을 하기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설치 중에 에러나는 경우가 있음. 무시하고 진행하고, 안 되면 재설치.

(아래 그림에 vmware player 창에는 XP Pro라고 제목이 붙어 있는데 그건 무시. 가상머신을 XP용으로 생성했다가 2000용으로 또 만들기 귀찮아서..)

KB835732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나서 VMware Tools 를 다시 실행하면 깔린다.

그리운 이 바탕화면 색감!

하드디스크는 1.4(1.5)기가바이트 점유. 

따로 다이어트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지만, 어쨌든 윈도우 XP의 최종 서비스팩에 비해 용량이 작지 않다. 1기가 미만으로 먹으면 좋을 텐데..

기본 웹브라우저는 MS 인터넷 익스플로러 5


요즘 가상머신에서 지원해주는 게 고마울 정도. 한편으로 리눅스 와인에서 어느 정도 에뮬레이트해줄까 궁금.


* 윈도우2000 나무위키 항목을 보면

  • 보안이 매우 취약해 서비스팩4를 깐 상태에서 절대로 인터넷에 연결하지 말라는 충고가 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IE6까지 가능. 웹브라우저 역시 MS에서 단종한 지 오래라 믿을 만 한 소스에서 전체설치파일을 받아 깔라고.

ps.
"윈도우 2000 다이어트"라고 검색해 보니 나온 것인데, 옛날에 micro XP 라는 게 있었다고 합니다. 그거보다는 커서 호환성이 나은 Tiny XP라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XP는 설치용량 200MB대라고 하고, 타이니XP는 1기가 정도인 모양인데, 한국어 윈도XP가 마지막 서비스팩 기준으로 설치를 마치면 1.6기가 정도, 국내 사용자가 만든 마이크로XP는 1기가 남짓이었을 겁니다. 모두 이제 거의 십 년이 되어 가는 옛날에 나온 것들이라 요즘 기준으로는 흥미거리 수준입니다. 인터넷 보안이 불안하고 공공기관 웹사이트를 이용하기는 커녕 제대로 화면을 보여줄 수도 없는 OS는 이제 와선 쓸모없죠? 기계에 물려 쓰는 프로그램용이나 개발용이라면 모를까. 아, 그 버전 OS에서만 잘 돌아가는 게임용도 있겠네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