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Firefox 3 : places.sqlite와 불여우 종료를 빠르게 하기. 본문

모바일, 통신/넷

Firefox 3 : places.sqlite와 불여우 종료를 빠르게 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제 컴퓨터에서 Firefox3.0.10(불여우)가 매우 매우 느려졌고, 특히 종료시 몇십 초이상 프로세스에 떠 있는 현상을 항상 겪었습니다. 그래서, 참다 못해 강제 종료하는 게 다반사였습니다. 그냥 프로세스만 잡고 있는 게 아니라, CPU도 먹고 동안 하드디스크 억세스를 계속했기 때문에, 싱글 코어 CPU에서는 그 시간 동안이 고역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러는 동안은 FF가 잡아먹고 있는 램 수백 메가도 돌려 주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해결책을 찾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웹검색으로 "firefox 종료가 느려요"이렇게 올려서는 만족할 만한 대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FF관련 파일을 찾다가 ,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아래에 있는 FF 프로파일 폴더에서 places.sqlite 와 그 백업파일들이 파일당 250메가바이트 내외인 것을 확인했습니다. 파일 네 개가 무려 920MB정도를 잡아먹고 있더군요.
위치는
C:\Documents and Settings\ 계정 이름 \Application Data\Mozilla\Firefox\Profiles\요건 사람마다 다를 듯.default
였습니다. 네, 불여우 설정 파일이 있는 폴더입니다.


이것이 문제다 싶어서 검색해봤고, 라이브 북마크 등 제가 쓰는 기능과는 무관한 것 같지만(라이브 북마크를 사용하지 않지만 가끔 호기심에 클릭해본 정도. 저게 라이브북마크인 줄 이제 알았습니다. -_-a) 일부 문제를 겪는다는 글을 봄. ( 백돼지님의 이글루 : Firefox 3의 버벅거림 문제 해결 )
places.sqlite 는 firefox 요즘 버전에서 방문 기록과 북마크, rss관련 정보 등을 DB로 만든 것이라는 이야기를 보았습니다. 그게 맞는 말인 지는 모르겠는데, 어쨌든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파일인 듯 합니다.

문제는 이걸 지우면 어떻게 되느냐.. 지워도 북마크는 지워지지 않습니다.
종료도 빠르게 됩니다. 버벅이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오는 와중에 about:config 를 잔뜩 손댔더니 뭔가 문제가 생긴 듯합니다. ㅠ.ㅠ

* 저는 이 기회에 북마크를 Firefox portable로 옮기려고 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