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한국정보올림피아드 자료실, 교재/ 스마트 정보문화포털 본문

학습, 공개강의

한국정보올림피아드 자료실, 교재/ 스마트 정보문화포털

코딩교육, 프로그래밍 교육, 정보윤리, 사이버불링 예방

https://www.digitalculture.or.kr/


교재

https://www.digitalculture.or.kr/koi/StudyBook.do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알고리즘. 초급, 중급, 고급)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알고리즘

KOI 교육교재(초급)


I. 정보올림피아드 지필 문제의 평가 목표

1. 정보올림피아드 지필 문제의 접근 방법

2. 문제해결 프로그래미이 코드의 이해

II. 정보올림피아드 지필 문제의 유형 분석(2012 이전)

1. 퍼즐 해결

2. 코드 이해

III. 정보올림피아드 지필 문제의 해설(2013, 2014, 2015)

1. 2013 시도예선 초등부 문제

2. 2013 시도예선 중고등부 문제

3. 2014 시도예선 초등부 문제

4. 2014 시도예선 중고등부 문제

5. 2015 시도예선 초등부 문제

6. 2015 시도예선 중고등부 문제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알고리즘 [중급]


I. 문제해결과 알고리즘을 위한 준비 단계

1. 무료 C언어 통합개발환경 기본 사용 방법

가. Ubuntu Linux && Code::Blocks

나. Windows && Orwell DevC++

다. Mac OS X && Xcode

라. 파일입출력 기본

2. 정보과학과 문제

가. 계산 문제

나. 결정 문제

다. 최적화 문제

3. 알고리즘과 실행시간 측정

가. 알고리즘

나. 실행시간의 측정

II. 탐색기반 알고리즘의 설계

4. 탐색

가. 선형구조의 탐색

나. 비선형구조의 탐색

5. 전체탐색법

가. 선형구조와 비선형구조의 전체탐색

6. 탐색공간의 배제

가. 수학적 배제를 이용한 설계

나. 경험적 배제를 이용한 설계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알고리즘 [고급]


I. 관계기반 알고리즘의 설계

1. 수학적 귀납법과 점화식

가. 수학적 귀납법

나. 귀납법을 이용한 재귀함수의 설계

2. 동적표를 이용한 알고리즘 설계

가. 하향식 설계

나. 상향식 설계

3. 동적표를 이용한 중급 기법

II. 알고리즘 설계기법의 응용

4. 이분탐색을 활용한 설계기법

5. 자료구조를 활용한 알고리즘의 고속화

III. 전 세계적 온라인 대회 참가하기

6. USACO Online Competition

가. 가입 방법

나. 비밀번호 재설정하기

다. USACO Competition

라. USACO Competition 참가하기

마. USACO Competition 기출문제 풀어보기

7. Codeforces

가. Codeforces에 가입하기

나. 대회에 참가하기

다. 대회에서 점수 산정 방법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