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구글 인공지능 게이머 알파스타. 그리고 NHN의 바둑 인공지능 본문

기술과 유행/인공지능-2

구글 인공지능 게이머 알파스타. 그리고 NHN의 바둑 인공지능

구글 인공지능이 스타크래프트2게임에서 외국 게이머에게 이겼다는 이야기


구글 딥마인드는 25일 오전 3시(한국 시간) 스타크래프트 트위치 채널과 딥마인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스타크래프트2 AI '알파스타'와 프로게이머의 대결을 공개. 압승. (ZDNET 기사 링크) 아직까지는 완전 개발은 아니고, 전략보다는 전술과 유닛 운용에 치중하는 모습. 10게임을 내리 이기는 동안 분당 행동수(APM)이 때때로 매우 높게 치솟아, 11번째 게임에서는 APM을 최대값을 제한하자 프로게이머에게 패배.


2018.11월 블리즈컨 2018에서 구글 딥마인드는 스타2를 학습하는 인공지능을 선보였고, 두 달 뒤에 이런 결과를 보인 것. 일주일간 인공지능 여러 개를 경쟁시켰고 그 중 성과가 좋은 걸 융합시켜 알파스타를 만들어 프로게이머와 대결시켰다고.



(한국일보 기사 링크) 인간 프로 선수의 APM은 300~400 (대단..), 알파스타는 최고 1500, 알파스타가 패한 마지막 게임에서 알파스타의 APM은 277로 제한. 다른 기사에 따르면 구글의 인공지능이 학습한 분량은 사람 기준으로 200년치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구글은 흑자, 알파고 만든 딥마인드는 적자…왜?

CBS노컷뉴스 2018-10-08

적자 2016년 1877억원 → 2017년 4180억원으로 증가

직원 1년 사이 700여명으로 급증…인건비만 2920억원

페이스북 AI 총괄 얀 르쿤 교수 "딥마인드 가치 입증 못해"


딥마인드 본사는 영국 런던.

딥마인드는 15살에 고교과정을 마치고 영국 케임브리지대 컴퓨터공학 학사,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에서 인지신경과학 박사 학위를 받은 천재 데미스 하사비스가 2010년 신경과학 응용 인공지능 회사를 공동창업하면서 탄생. 구글(알파벳)이 2014년 4억달러(약 4521억원)에 인수.


매출은 주로 구글. 데이터센터 에너지효율 향상, 스마트폰 배터리성능향상 소프트웨어 등.

구글은 이것을 외부에 개방해 매출을 내기보다 더 강력한 무기로 키우는 걸 우선하는 듯.




구글, 또는 이런 인공지능을 개발한 회사는 원하면 이 AI를 다양한 단계로 열화시켜 24시간 시분할서비스할 수도 있을테고, 필요한 만큼 복제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대전게임의 상대로 등장시킬 수도 있고, 온라인게임에 인공지능 동료를 과금제 서비스로 등장시킬 수도 있겠죠. 국내 게임회사들도 이미 그런 걸 만들고 있겠죠?



순수 국산 바둑 AI '한돌' 국내 톱 기사에 5연승···"알파고보다 한 수 위"

서울경제신문 2019-01-23

한돌은 NHN엔터테인먼트가 만든 국산 바둑 인공지능(AI),

'국내 1위' 신진서 9단 1시간 반만에 격파. '프로기사 톱 5 VS 한돌' 이벤트서 5연승

자체학습으로 성장···국내 AI 주소 보여줘/ 최신 알파고와 줴이 등 美·中 AI엔 역부족


이창율 NHN엔터테인먼트(181710) 게임 AI 팀장:

“기력을 측정하는 엘로(Elo) 레이팅 기준으로 한돌 2.0은 4,000 정도이며, 2.1버전은 그보다 향상됐다” 

프로바둑기사 9단보다 강하다고 하네요. 구글것과 마찬가지로 스스로 대국을 해가며 발전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의 기보에 없던 새로운 수가 막 나온다고.


https://baduk.hangame.com/


저 기사를 보고 궁금했습니다. 그럼 그 AI를 여러 난이도로 만들어서 한게임 바둑에 투입하지.. 그럼 저도 바둑둬볼 텐데요. ^^ 지금은 제한적으로만 하는 모양입니다.


프로기사와 대결 5:0 승리한 바둑AI '한돌'.. 이제 바둑 넘어 일상 속으로 - 동아일보

한돌 개발진 인터뷰가 있는 기사입니다. 바둑만이 아니라 인공지능이 필요한 여러 분야, 일단 사내 수요에 적용해본다고 합니다. 사람이 인공지능을 이기지 못할 거라고.



몇몇 기사에 나오는 이야기인데, 요즘은 프로 바둑기사들이 바둑 인공지능과 대국하며 훈련하는 게 일상이라고 합니다.


중국 최강 커제 “AI 덕분에 세계 바둑 껑충 뛰었다” - 중앙일보 2018.9.13


질의 : 요즘 많은 프로기사가 AI를 사용해 훈련한다. 커제 9단도 AI를 자주 이용하는가.


응답 :"나는 중국의 AI ‘줴이(絶藝)’를 이용해 공부한다. ‘알파고’를 제외하면 줴이가 가장 강하기 때문에 이 선택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요즘은 대부분 프로기사가 AI로 훈련하기 때문에 만약 AI로 공부하지 않으면 바둑둘 때 크게 손해 볼 수 있다. AI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만 자신의 장점과 바둑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다.”


1년 전 딥젠고를 이긴 1인기업 바둑AI 돌바람에 관한 기사.

돌바람 개발자 임재범 대표 인터뷰, 중앙일보 2018.1.25 


(임재범/개발자) “레벨에 따라 실력을 조절하고, 급수에 맞춰 접바둑을 두는 식으로 만들면 교육용으로도 좋은 반응을 얻을 것”

(목진석/프로바둑9단) “지금까지 정수라고 알고 있던 것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운 스타일의 바둑을 만날 수 있어 바둑 기사의 발상이 자유로워졌다”


[출처: 중앙일보] "韓 최강 바둑 AI '돌바람', 이창호 9단 전성기 때 느낌"


돌바람의 개발자는 임재범씨인데, 한메소프트에 계셨다고 합니다. (2016년 5월 월간조선 인터뷰) 그땐 아마추어수준이라 알파고를 따라가기 위해 개선 중이라 했는데 저렇게 됐군요.



[출처: 중앙일보] [시론] AI 없이 살 수 없는 세상…대중과학으로 만들자 - 문병로(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 알파고등장 후 바둑훈련은 AI가 필수. TV바둑 중계도 형세 판단을 AI가 승률예상하는 장면이 들어감.
  • 미국 MIT는 모든 학과의 커리큘럼에 컴퓨팅과 AI를 포함시킴.
  • 정부의 대규모 프로젝트와, 그것을 위해 집행하겠다는 눈이 확 뜨이는 예산은 과연 최선인가.

"박태환이 올림픽 수영에서 금메달 딴 것과 마이클 펠프스가 금메달 딴 것은 큰 차이가 있다. 한국 체육은 선수 양성형 체육이고 미국 체육은 생활형 체육이다. (中略) 과학에서 노벨상을 목표로 하는 정책은 후진국형 선수 양성 체육과 비슷하다. 과학기술도 폭넓은 저변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스타가 나오는 체제가 돼야 한다."

"저변이 넓다"는 것은 예산집행 기관이 업적으로 꼽을 성과를 내지 못하는 수많은 프로젝트가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