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대리게임 처벌이라..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게임기타

대리게임 처벌이라..

저는 랭킹을 다투는 게임이나 이스포츠 토너먼트나 그 비슷한 데 참가해본 적이 거의 없어서(자기도 모르게 랭크나 업적기록이 되는 게임을 했을 지는 몰라도), 왜 이런 법이 생겼는지 신기합니다. ^^


그래서 기사 제목을 보고 제일 먼저, 그럼 캐릭터 키워주는 것도 걸리나?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일단 PvP가 해당인 모양이군요.



"대리 게임의 가장 큰 문제는 정당한 실력에 따라 보상을 누려야 할 사람이 이를 성취하지 못하게 된다는 데 있다. 대리 기사와의 압도적인 실력 차를 끝내 극복하지 못하고 다음 문턱을 넘지 못한 게이머는 결국 대리 기사와 이들을 제재하지 않는 게임사에 불만을 품고 떠나가고 만다. 게임사 입장에서는 기껏 자본과 시간을 투자해 구축한 매칭 시스템이 무력해질 수 있는 상황이다." - 아이뉴스24 2017.9.6


흠..


대리게임 처벌 가능해졌다, '대리게임 처벌법' 국회 본회의 통과 - 인벤 2018.12.7


[팩트체크]대리게임 금지법 시행…고객도 처벌받을까?

6월부터 효력…시행령에서 범위 어디까지 둘지 관건

아이뉴스24 2019.02.15


"대리게임 금지법 시행을 앞두고 게임위는 법률 자문 등을 거쳐 대리게임 금지법의 처벌 기준을 마련했다. 주요 금지행위는 ▲타인의 계정(ID)을 제공받고 영리를 목적으로 랭크를 올려주는 대리 게임을 하는 경우 ▲영리를 목적으로 타인의 레벨을 대신 올려주는 경우 등이 모두 해당된다.


또 '대리 뽑기' 역시 처벌될 수 있다는 게 게임위 측 설명이다. 인터넷 방송 등에서 주로 행해지는 대리 뽑기는 타인의 계정을 넘겨받아 유료 확률형 아이템 등을 대신 개봉하는 경우다.


대리 뽑기는 실력이 아닌 확률에 기반하나, 이 역시 게임 사업자가 승인하지 않은 방법으로 점수 및 성과 등을 대신 획득해주는 행위라 판단,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는게 게임위 설명이다.


대리 뽑기 과정에서도 계정 대여가 불가피하고, 이를 통해 확률형 아이템을 얻을 경우 결과적으로 게임물 점수 성과 등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법상 금지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는 해석이다."


- 아이뉴스24 2019.6.18


빡빡하네요. ;;


일종의 게임계정실명제?


‘대리 게임&뽑기’ 차단, 법안이 불러올 여파는?대리게임 업체 저격한 법안, 하지만 몇몇 부분 아쉬운 점 보여 - 게임플 2019.6.19


"‘대리게임 금지법’의 효력은 게임물 관련 산업자가 승인하지 않은 방법으로 게임물의 점수, 성과 등을 대신해주는 용역의 알선 또는 제공하는 자와 업체를 대상으로 적용된다. 이를 위반할 경우 2년 이하의 징역과 2천만원 이하의 벌금", 의뢰자는 처벌받지 않아.


게임사논리는 이렇댑니다:

"유저는 자신의 실력에 맞는 상대를 만나야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기에, 게임사들은 수준에 맞는 매칭 시스템을 제공했다. 하지만 대리게임의 경우는 이러한 생태계를 파괴하면서 게임을 크게 흔들었다."


그런데 말이죠. 이러면 가챠니 캐시템이니 다 잡아넣어야 하는 거 아녜요? 그것도 본실력(손기술과 센스)과 상관없는 캐릭터를 만들어서 매칭시스템을 왜곡하는데 단지 게임사가 돈버니까 괜찮다는 이야기. 그런 생각도 잠깐 들었습니다. 제가 이쪽 피해자가 돼보지 않아서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이겠지만.



일 주일 뒤.

조금 추가합니다.

대리뽑기는 당분간 허용이랍니다.  유튜브에 별별 게 다 있나 보네요.

정부 보도자료


자세한 것은 따로 알아봐야겠지만, 저 표만 봐서는 의뢰자 계정에 대신 로그인해 렙업, 랭업, 스탯업하거나, 의뢰자와 같이 플레이하면서 의뢰자 계정 캐릭터를 상향시켜주는 것도 걸리는 것 같네요? '대가를 받은 경우에 한정한다'는 것 같습니다만. 그리고 그런 걸 해주겠다고 광고하는 것도 걸리고. 그리고 의뢰자는 법적 처벌대상은 아니라고.


불편해한 사람들이야 있겠지만, 그리고 아마 승패누적을 조작하는 행위로 포인트를 잡은 것 같은데, 이거 게임장르를 한정하지 않고 시행되는 거죠? 다른 게임에도 적용하면 부작용이 있지 않을까요? 게임이 무슨 어학시험이 아닌데 대리금지라.. 내신성적에 들어가기라도 하나..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