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리브레오피스 Calc를 사용할 때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문서 편집

리브레오피스 Calc를 사용할 때

선택(편집)중인 셀의 바로 옆 셀은 선택할 수 없는 것 같네요. 다른 키를 눌러야 보이나?



프로그램 자체는 좋습니다. 문서 암호화를 해야 할 때 오피스97수준으로 해야 하는 게 아쉽고, 함수와 VBA같은 건, 오피스97수준 함수말고는 안 된다고 보거나 새로 배운다셈치고 검색해봐야 하지만요. 윈도우 7에서는 화면이 깔끔해서 잘 어울립니다.


설치할 때 USB메모리에 넣어 다닐 수 있는 포터블모드가 있고(완전 무료 프로그램이므로, 어느 컴퓨터에서 실행해도 괜찮습니다! 아마도), 레지스트리에 등록하는 인스톨러 설치가 있는데, 꼭 필요하지 않으면 인스톨러로 하세요. 그냥 느낌일 수도 있는데 약간 더 빠르게 뜨고 더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문서저장할 때 선택지 스크린샷입니다.


고를 수 있는 포맷


GPG키로 암호화 항목은 따로 알아보지 않았습니다. 참고:

https://www.techrepublic.com/article/how-to-sign-libreoffice-6-documents-with-gnupg/


"암호를 사용하여 저장"에 체크하고 저장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


딱히 무슨 암호화수단을 쓴다는 말이 없는데, 오피스 2003에서 오피스97호환 암호를 써서 저장한 파일은 잘 열고 수정 저장하는 데 문제없더군요. 여기서 수정한 문서는 오피스에서 읽히던데, 처음부터 여기서 만든 문서에 처음으로 암호를 정해 엑셀97포맷으로 저장한 다음 오피스에서 읽어보지는 않았습니다.




※ 또 여담. 리브레오피스의 차트기능과 고급기능은 쉽지 않더군요. 메뉴보면 어렵진 않은 것 같은데 사용하는 센스가 MS오피스와는 좀 달라보였습니다. MS오피스쓰며 하던 직관이랄까 통밥이랄까 이런 건 제쳐두고 새로 배운다고 생각해야 할 듯.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