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닥터 조홍근의 3분건강: 10%만 줄여 먹자 - 칼로리 제한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질병과 건강

닥터 조홍근의 3분건강: 10%만 줄여 먹자 - 칼로리 제한

식이요법. 적게 먹기. 영상보고 공부하며 정리입니다. 미리 주의해두는데, 저는 의사가 아니므로 잘못 알아듣고 정리한 게 있을 겁니다. 적다가 생각난 애드립도 들어가있습니다. -_-; 그러니 원본 유튜브 영상을 보세요.




동물실험으로 칼로리제한의 효과는 여러 차례 증명됐다.

사람의 경우도 좋은 효과는 관찰됐지만, 정상인대상으로 수십년 해본 적은 없고 극단적인 케이스가 많다.


일단 18~55세 구간에서 5KG정도만 찌워도 성인병과 조기사망위험을 높인단 말이 있다.

현재의 정상범위 체질량지수(18.5~22.4)는 황금율인가? 아니면 중년 이전 정상인도 좀 덜 먹어서 빼면 더 좋을까.


=> 미국기준 BMI정상(22.0~27.9)인 청년부터 중년나이 건강한 정상인 남녀에게 2년간 섭취열량을 2400칼로리정도에서 10%남짓 제한(원래는 더 줄이려 했는데 그건 안돼서)하고 대조군과 비교한 미국실험. 최종적으로 실험군 데이터 117명, 대조군 데이터 71명.

실험결과 체중과 BMI모두 예상된 만큼 빠졌음. 체지방도 빠짐.


(살뺄때는 반드시 운동해주어야 함. 살빼며 운동안하면 근육도 같이 줄어들 수 있고 그건 나쁨)


그럼 2년간 어떻게 빠졌나.. 식이제한그룹은 6개월지나면 대략 빠질만큼 빠짐. 1년 지나면 고정되는 듯. 1년 지나면 대사증후군 효과 점수가 더 낮아짐(원래 정상인을 골랐지만 몸상태가 더 좋아짐). 혈압도 약간 낮아짐. 혈당조절에 인슐린도 적게 필요함. 


LDL콜레스테롤이 10 mg/dl정도 많이 떨어짐. (혈압과 콜레스테롤수치좋아진 건 강한 약을 쓴 것보단 덜하지만 간단한 약쓴 것 정도는 됨) 

(식이요법으로 체중감량한다고 무조건 LDL콜레스테롤이 떨어지진 않음. 하지만 총섭취칼로리제한을 하면서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을 적게 먹었다면 말이 됨. TG레벨이 높은 고지혈증일 땐 그냥 살빼면 LDL콜레스테롤이 떨어짐.)


HDL콜레스테롤은 올라감. 그리고 TG(트리글리세라이드)레벨이 많이 떨어졌음. 


와 다 좋네?!



먹는 걸 10%만 줄였더니

건강한 정상인도 더 바람직한 몸이 되었다. 적게 먹어라... ^^


10%만 덜 먹자. 
- 저녁을 1/4만 덜 먹자.
- 운동을 생활화하자.


당뇨병은 과도한 영양섭취로 생긴 스트레스의 결과 세포가 파업하는 것.




대사적 업(metabolic charma)

: 젊을 때 몸을 소중히 다루고 건강하게 살면 나이들어서 좋다.

젊을 때 마음가는 대로 살면 나이들어서 갱생해도 차이가 크다. 

쌓인 게 늙어서 터진다.





그래서 이분 주장. 공중보건과 예방의학을 위해 물가를 조정하자. 건강한 식품은 싸게 하고 인센티브를 주고, 건강하지 못한 식품은 비싸게 하고 페널티를 주자.


케이블과 지상파 방송에서 건강에 나쁜 식품과 입맛을 강조하는 것은 안 좋다.

건강식품 유행도 마찬가지. 멀쩡한 좋은 식자재와 운동놔두고 그런 거 찾지 마라.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