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특정 프로그램창(application window)을 항상 맨 위에 두기(always on top) 본문

공구함, 튜닝PRG/컴퓨터를 편하게

특정 프로그램창(application window)을 항상 맨 위에 두기(always on top)

가끔 이런 용도로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KMP같은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은 보통 사용중 "always on top"기능이 있습니다.
즉, 다른 창을 열고 작업하고 있어도(즉, window focus가 다른 application window에 가 있어도)
KMP는 언제나 화면 가장 위에 있어서 다른 창에 가리지 않는 것 말입니다.

이런 건 보통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지원하는데, 그런 기능이 없는 프로그램을 그렇게 항상 위에 뜨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 몇 가지 있습니다. 아래 둘 모두 프리웨어입니다.

첫 번째는, http://www.labnol.org/software/tutorials/keep-window-always-on-top/5213/
에 올라온 프로그램입니다. 이 Always on Top은 AutoHotKey를 이용해 만든 것이라고 하네요.
다운로드 링크: http://www.box.net/shared/4ej5cqoekj
사용법은, 이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 최상단에 뜨게 하고 싶은 프로그램창을 클릭해 i n focus상태로 만든 다음, CTRL+SPACE키를 치면 always on top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CTRL+SPACE키를 한 번 더 치면 그 상태가 해제됩니다. 프로그램 종료키는 따로 없고, 종료하려면 CTRL_ALT_DEL 키를 눌러 작업관리자를 호출한 다음, 프로세스 목록에서 이 프로그램을 kill하면 됩니다. CTRL+SPACE가 특별한 의미를 갖는 프로그램에서는 못 쓰겠지만, 다른 프로그램이라면 추천합니다.


두 번째는, 설치파일형태로 제공되고 앞 프로그램보다 덩치가 크지만 쓸모있습니다. 역시 단축키가 충돌하지 않는다면 추천입니다. 기능도 한 가지 더 있네요. Vitrite 란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운로드/제작사 URL: http://www.vanmiddlesworth.org/vitrit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용량도 작은데, 설치하고 실행하면 트레이에 이렇게 아이콘이 생깁니다. 트레이 맨 왼쪽 사각형 두 개 겹친 아이콘입니다. Vitrite는 두 가지 기능이 있는데,
  1. always on top 토글
    다른 프로그램들처럼, 이것도 원하는 창을 클릭해 in focus상태로 만든 다음, CTRL SHIFT +(plus) 키를 치면 그 창이 always on top 상태가 됩니다 .한 번 더 치면 해제됩니다.
  2. 윈도 투명도(window transparency) 조절
    CTRL SHIFT키와 1→0 까지 중 한 번호 해서 세 키를 동시에 누르면 현재 작업창의 투명도가 바뀝니다.
가장 제대로 된 듯한 프로그램이네요. ^^; 그리고, 소스코드를 제공합니다.

저런 걸 깔고 나면, 윈도 창 왼쪽 상단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런 게 보이게 됩니다.
보통은 최대/최소/이동같은 명령만 보이던 부분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