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백그라운드 재생(화면끄고 재생)하는 기능 본문

웹브라우저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백그라운드 재생(화면끄고 재생)하는 기능

요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패널은 OLED/AMOLED가 대세죠.

그런데, 아시다시피 OLED화면은 꼭 알아두어야 할 단점이 있습니다. 잔상이 아주 잘 생깁니다. 붉게 또는 누르스레하게..


그리고 그 잔상은, 유튜브를 주로 시청하는 사람, 어떤 목적으로 정지화면을 항상 켜두는 전화기에 아주 쉽게 생깁니다. 심하면 구입한지 몇 달 안에도.


그래서, 일찍 OLED를 쓰기 시작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중고거래 매물을 보면, 흰색 화면사진을 올려주며 잔상 정도를 언급하는 판매자가 많죠. 그 반대로, 무척 자세한 사진을 여러장 올려서 자주 해본 판매자같은데 아예 화면꺼놓은 사진이나 잔상을 확인할 수 없는 화려한 화면을 찍은 사진만 보여주고는 잔상정도는 말로만 상/중/하라고 하거나 아예 액정상태좋아요~하며 말을 돌리고 잔상얘긴 하지 않기도 합니다. 정보를 전혀 주지 않으면서 값싸게 올라와있으면 잔상이 심하다고 봐도 됨.



그리고 OLED든 IPS든 라디오처럼 켜놓고 주로 '듣는' 사람들은 화면켜놓으면 배터리도 빨리 닳고 전화기가 발열이 생기기도 하므로, 화면을 끄거나 잠금화면으로 놓고 소리만 듣기를 원하기도 하는데요, 그럴 때를 위해 유튜브는 유튜브 레드라는 유료 구독 상품을 내놨습니다. 즉, 돈주고 구독해야 그렇게 쓸 수 있게 해놨죠.


유튜브 앱에서 전체화면재생을 하지 않으면 윗부분 1/3정도만 빼고 잔상이 싹 생겨 있기도 하고, 전체화면재생하더라도 틀어놓은 콘텐츠에 따라서는 공공장소에 항상 뉴스켜놓은 TV가 그렇듯이 부분잔상이나 패턴이 박힐 수 있습니다.[각주:1]



하지만 유튜브 레드를 구독하기 싫지만 화면끄고 소리만 듣고 싶다면,

스마트폰에 크롬말고 다른 웹브라우저를 까세요.

일단 크롬은 구글의 저런 판매정책때문에 업뎃안해줄 것 같고,

웨일에서도 안 됩니다. 하지만 파이어폭스는 됩니다.



모바일 파이어폭스의 설정에서, "PC웹으로 보기"를 체크한 다음, 유튜브사이트에 들어가 보세요.

www.youtube.com


그리고 재생해놓고 전원버튼을 눌러 화면을 꺼보세요. 그래도 소리가 나옵니다.

그런 식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단점은, 작은 모바일화면에서 PC웹화면으로 렌더링했으니 쓰기가 좀 어렵다는 것. 그래서 어르신들께 권해드릴 수는 없는 방법입니다. 이걸 편하게 해주는 확장프로그램은 크롬은 샵에서 규제할까요? 모르겠는데, 파이어폭스는 일단 확징프로그램은 있다는 글도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일을 하는 확장프로그램은 웹페이지 전체 데이터를 조회할 권한을 요구할 텐데 종종 나쁜 짓을 하는 코드가 끼어있기도 해서 잘 골라야 하므로.. 이건 나중에 찾아보고 적겠습니다.


ps.
파이어폭스가 업데이트된 다음 이 팁이 안 될 수 있습니다.


  1. 캐주얼게임을 많이 하거나 키즈모드로 항상 켜놔도 그렇게 됩니다만 이건 어쩔 수 없으니..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