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Mozilla Firefox와 Forefox Portable은 동시실행 불가능합니다. 본문

모바일, 통신/넷

Mozilla Firefox와 Forefox Portable은 동시실행 불가능합니다.

경고: 아래 글은 제 경험만 가지고 적은 글이므로, 잘못 알았을 가능성이 꽤 있습니다. 읽을 때 주의해주세요.

Mozilla Firefox (불여우, FF)는 Microsoft Internet Explorer (IE)와 다른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둘 다 각각 최신 버전(FF 3.5.2, IE 8) 기준입니다.
  1. IE는 같은 프로그램(iexplore.exe)을 여러 개 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하나만 띄우는 것과 같습니다. 환경 공유)
  2. FF는 같은 프로그램(Firefox.exe)를 한 개만 띄울 수 있습니다. (여러 번 실행하면 창은 새로 뜨나 프로세스는 하나입니다).
이게 뭐가 다르냐..
예를 들어, IE는 프로세스창에 iexplore.exe 가 여러 개 나올 수 있습니다.
여러 iexplore,exe를 실행할 수 있죠. 만약 그 중 하나가 고장나 강제 종료되더라도
다른 실행파일의 프로세스 트리 밑에 있는 창들은 종료되지 않습니다. 이게 IE7까지.
IE8부터는 아예, 한 번만 실행하더라도 웹브라우저 창마다 프로세스를 하나 할당해 줍니다.
충돌이나 버그로 강제종료될 때, 이런 실행 특성으로 IE는 해당 창만 재실행해주고, FF는 전체가 다 죽은 다음 새로 시작하면서 전체 탭과 윈도를 다 다시 읽어줍니다.


이와는 다르게 Firefox는 표면상 동시에 여러 번 실행하는 것처럼 윈도 창이 뜨지만 프로세스는 한 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축아이콘을 여러 번 눌러 실행해도, 창은 여럿 나오지만 실행 파일은 하나.


그리고, Firefox portable과 일반 설치한 Firefox를 같이 실행하려고 들면 이런 메시지가 나오면서 뒤에 실행한 것은 안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irefox portable은 실행 파일이 firefox.exe가 아니지만 이렇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이 단점이 되는가? 단점은 아니지만..
요즘은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이란 말에 익숙한 분이 많을 것입니다. 여러 가지 다른 컴퓨터 OS 환경을 한 운영체제에서 빌려다 쓰는 것이죠. 그런데, 요즘은 웹브라우저 자체도 하나의 가상 환경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어, 가상머신 플랫폼과 비슷해졌습니다. 왜냐면, 웹브라우저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척 많아졌거든요. 그래서, 이런 일을 생각할 수고 있게 됐습니다.
  1. 온라인 게임 실행시 커뮤니티 사이트와 관련 게임사 접속 사이트, 정보 검색화면 및 전용 애플릿을 실행하고 실시간 웹채팅 화면을 켜는 웹브라우저 환경.
  2. 논문 검색 및 정리용으로 최적화되어 메뉴 탭과 도구 모음, 갈무리와 서지 정리에 최적화된 웹브라우저 환경
  3. 언론사 및 주식 사이트 접속 및 채팅에 최적화된 웹브라우저 환경.
이 각각을 탭모음 등으로 구현해 쓸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다 보면 웹브라우저도 무거워지고, 핫키 정의 및 각종 애드온 사용시 중복문제가 생길 여지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따로 따로 실행할 수 있다면? 예를 들어,
Firefox portable1, portable2, portable3이란 폴더에 각각 풀어놓고
셋을 따로 따로 실행할 수 있다면 매우 편리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OS에서 통합된 IE는 됐다 치고, firefox도 그렇게는 안 되는 것 같습니다. 하려면 오페라나 크롬을 쓰든가, 다른 방법을 생각해야겠네요. 다른 환경에서 실행하기..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1. IE를 다른 계정으로 실행한다.
2. FF를 다른 계정으로 실행한다.

FF는 프로파일을 계정마다 저장하므로 가능할 것도 같습니다.
다만, IE나 FF나 애드온(플러그인, 액티브X)을 많이 설치하면 무거워지는 문제도 있고,
(요즘은 firefox도 애드온 충돌로 다운되는 일이 잦습니다)

firefox portable에서 계정마다 다르게 지원하는 지는 해봐야겠습니다.
포터블버전에서 되지 않으면, 일껏 복잡한 전용 환경을 정성들여 만들어놔봐야
윈도 재설치할 때 고생고생하며 옮겨야 할 테니 할 맛이 안 나거든요.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