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대상 웰라이프 뉴케어(환자용 식품)에 대해 찾아본 것/:/ 환자영양식, 환자용 액상식사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기호식품, 식료품 등

대상 웰라이프 뉴케어(환자용 식품)에 대해 찾아본 것/:/ 환자영양식, 환자용 액상식사

뉴케어 시리즈는 대상에서 생산[각주:1]유통하는 환자용 식품. 조금 찾아보기로는 대상 뉴케어가 제일 비싸고, 그 다음이 정식품 그린비아 등인데, 각 회사 사이트에 소개된 제품라인업을 보면 각각 타게팅한 소비자층이 조금씩 다른 것 같다. 성분은 비슷하면서도 약간씩 다르다.

아래는 뉴케어 하이프로틴 제품 캔에 인쇄돼있는 음용법과 주의사항을 내가 찍은 것이다:



다나와에서는 환자영양식 분류다.
홈 > 식품/유아/완구 > 건강식품/홍삼 > 균형영양식/환자식 > 환자영양식

환자영양식 : 다나와 가격비교

식품/유아/완구>건강식품/홍삼>균형영양식/환자식>환자영양식 가격비교 리스트 입니다. 다나와의 가격비교 서비스로 한눈에 비교하고 저렴하게 구매하세요.

prod.danawa.com


이런 것은 가정이나 요양병원, 요양원 등에서 노인환자나 암환자, 음식을 씹어먹을 수 없는 환자의 영양보충용이나 경관식으로 쓸 수 있도록 나오는 것인데, 경관식용은 코로 들어가는 경관급식용 관을 파우치 꼭지에 연결해 수액처럼 매달게 되어 있다.[각주:2] 그래서 "이 제품은 영양수액이 아니므로 정맥주사하면 절대로 안 된다"는 경고가 어느 회사 제품에도 나온다.
입으로 먹을 수 있으면 캔이나 팩 형태로 되어 빨대로 빨아먹도록 나온다. 그냥 영양식으로 먹을 때는 아무나 사먹기도 하지만, 경관식용일 때는 당연히 의사의 처방과 관찰이 필요하다고 한다. 아래 제품설명에도, "특수의료용도식품이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 또는 사용 중단하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런 환자용 액상음식이나 경관식은 과거에는 직접 만들기도 했지만[각주:3], 품질관리와 위생상의 이점(살균된 제품을 1회분씩 밀봉포장해 상온유통하니까)이 있어 공장생산되어 표준화된 이런 제품을 쓴다.

성분표를 보면 기본은 두유/콩단백이나 다른 곡물+우유단백질+종합비타민성분+부담을 덜 주는 등장성 삼투압 액상이 베이스.
+여기에, 식물성 오일성분을 따로 추가하기도 하고, 식이섬유/ 흡수잘되거나 장에 가스가 덜 생기는 당성분/ 흡수잘되는 지방산성분 등을 종류에 따라 적당히 넣었고, 열량을 구성하는 탄수화물/단백질/지방 조성을 종류에 다라 다르게 했고, 당뇨병같은 특정 질환용으로 나오는 경우 특정 성분을 뺐거나 대체하거나 새로운 것을 추가하는 식같다.

"환자용 식품으로 의사지시에 따라 섭취하고 이상이 있으면 사용중지하라"는 주의사항이 있다. 다만 먹기 좋게 아이용과 어른용이 같은 제품이라도 다양한 맛으로 나와 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뉴케어는

사이트를 보니, 기본 식품은 뉴케어 구수한맛인 것 같다.
https://www.wellife.co.kr/

구수한맛은
그냥 구수한맛과 구수한맛 핫앤고가 있는데, 둘 다 200ml 용량 200kcal 열량이다.
구수한맛은 플라스틱캡이 달린 것이고, 전자레인지에 데울 때는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따라서 데우라고 적혀있다.

www.wellife.co.kr

구수한맛 핫앤고는 일반 두유같은 팩포장인데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어 살짝 가열해 데울 수 있다고 한다(밀봉용기이므로 당연히, 너무 데우면 터지니 주의).

www.wellife.co.kr



성분은 구수한맛과 구수한맛 핫앤고가 이름만큼이나 비슷하다.
구수한맛 기준으로 인용하면,

  • 200ml 한 팩 200kcal 열량구성비는 단백질 14%(7g), 탄수화물 59%(30g/ 당류 7g, 식이섬유 1.2g), 지방 27%(6g/포화지방 1.2g).
  • 200ml 한 팩당 비타민과 무기질은 일일 권장량의 20%내외 적으면 10%이하, 많으면 30%정도. (영양보충용보다 많이 먹는다면 종합비타민은 안 먹는 게 나을지도)
  • 식사대용으로 사용할 때는 1식당 2~3팩(1일 8~12팩), 영양보충용은 1일 2~3팩 섭취. 식사와 병행할 경우에는 열량계산해 섭취할 것.
www.wellife.co.kr


* 150ml짜리 팩으로 된 뉴케어 미니 구수한맛도 있다. 이것은 성분이 약간 다른지 150ml에 110kcal로 약 절반 칼로리.


계열 제품 중 뉴케어 하이프로틴은 단백질함량을 강화한 것.
제조사 몰에서 앞서의 구수한맛은 일반영양식 분류고, 이 하이프로틴은 전문영양식 분류다.

www.wellife.co.kr

  • 1캔당 200ml에 200kcal 은 동일.
  • 200ml 한 캔에 단백질 13g, 탄수화물 24g(당류 3.2g, 식이섬유 1g), 지방 6g(포화지방 1.8g)
  • 200ml 한 팩당 비타민과 무기질은 일일 권장량의 20%내외. 적으면 10%이하, 많으면 50%, 60%. 90%. (아연, 비타민A, 비타민E 중 뒷 2개는 지용성이다. 환자들의 비타민흡수율이 어떨지 모르겠지만, 이걸 먹는다면 종합비타민은 끊는 게 맞을 듯)
www.wellife.co.kr



같은 전문영양식 분류에 있는 것이 뉴케어 칼로리 1.5.

www.wellife.co.kr

"단백질과 영양섭취가 부족한 환자나 일반인에게 적합한 고농축 타입"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www.wellife.co.kr
  • 100ml에 150칼로리 즉, 200ml에 300칼로리라는 것 같은데, 성분표를 보면 "100ml(100 kcal)"이라고 오기가 있다.
  • 어쨌든 100ml당 함량이라고 하면 200ml한 팩에,
    단백질 13g, 탄수화물 41g(당류 3g, 식이섬유 3g), 지방 11g(포화지방 2.3g) 이다.
  • 그 외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몇 가지 추가성분이 들어갔다.



환자용 식품에 일반적인 주의사항이 있는데,
- 입으로 먹는 음식임.
- 주스나 요구르트같은 산성 음료와 섞지 말 것.
- 이런 음식 일반적인 사항으로, 전자레인지에 데울 때는 레인지용 그릇에 따라서 데울 것, 개봉하지 않은 제품은 상온보관이지만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40도 이상 온도(온장고, 쌍화차같은 드링크를 데워 보관하는 전자제품)에서 보관하지 말 것. 개봉시 맛이나 냄새가 이상하면 사용하지 말 것, 개봉 후 최대한 빨리 섭취하고, 하룻동안 나누어 마신다면 남은 것은 밀봉해 냉장보관할 것. 알러지체질인 사람은 성분확인할 것,
- "본 제품은 특수의료용도등식품으로 사용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섭취하시고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라고 한다.

먹어본 경험담.
ㅡ 이런 제품은 대부분 두유+우유조성에 첨가물이 들어간 것 같다.
ㅡ 두유보다 맛없고 뻑뻑하다. 100ml당 열량(kcal)이 많을수록 더 뻑뻑하다.
ㅡ 그런 가운데에 회사마다, 제품마다 맛이 다르다. 환자에게 먹여야 한다면 당뇨같은 특별한 주의사항이 있어 고를 수 없는 처지가 아니라면 먹는 사람 기호에 마추는 게 좋겠다. 물론, 식이요법을 해야 하는 환자라면 더욱 그렇지만, 가능하다면 의사와 상의하는 게 먼저.

  1. 생산공장은 대상라이프사이언스. [본문으로]
  2. 아예 경관식만 해야 하는 사람용으로는 대형 파우치로도 나온다. [본문으로]
  3. 본질적으로 재료를 곱게 갈아 묽게 끓인 죽, 수프, 미음종류하고 비슷한 것이다. 성분조성을 더 섬세하게 고려했지만.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