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Sizer: 윈도 창 크기를 마음대로 조정하기 본문

공구함, 튜닝PRG/컴퓨터를 편하게

Sizer: 윈도 창 크기를 마음대로 조정하기

IE TOY라는 프로그램에는 어떤 프로그램이 뜰 때 어디어 어느 정도 크기로 창이 뜰 지 지정해주는 옵션이 있습니다. 꽤 편리하죠. :) 그걸 '창 고정'이라고 부릅니다. 이건 사용하는 프로그램마다 처음 뜰 때 창 크기와 화면상 자리를 지정해줄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동영상 화면 크기만 빼고 다 될 겁니다.

그렇다면, 이미 실행중인 어떤 프로그램 창을 원하는 크기, 특히 규격화된 크기로 조절할 때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그 때 쓰는 것이 바로 Sizer 입니다. 이건 프리웨어입니다.

여기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brianapps.net/sizer/


실행하고 나면 트레이에 아이콘이 뜹니다. 그리고 거기에 들어가 주로 리사이즈해줄 크기 목록을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나서, 지금 화면에 올라온 윈도 창 왼쪽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크기 조정'이란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사이즈한 경우 화면 어디로 창을 옮길 지도 정할 수 있습니다.

재부팅하면 이렇게 들어갑니다.

그런데, 바로 실행해서는 적용되지 않는 듯, 윈도 다시 시작해야 하나.. 그랬군요.
트레이에서 조정하는 방법은, 일단 리사이즈하고 싶은 창을 선택한 뒤, 트레이의 사이저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선택된 창 이름과 만들어둔 목록(해상도)중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선택하면 지정한 크기와 위치로 바뀝니다.


자세한 관련 기능은 여기를 보세요:
http://www.brianapps.net/sizer/userguide.html : 제작자 사이트/
http://studioxga.net/540: 한글로 된 리뷰. 설명이 자세합니다. 제대로 설치하고 나면, 트레이에서 우클릭이 아니라 각 창의 왼쪽 상단 아이콘을 클릭하면 윈도 기본 크기조정, 이동메뉴 항목에 사이저 메뉴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그 밖에, 타블렛 PC에서 마우스 우클릭대신 쓰는 프로그램, 창을 서로 붙여주는 프로그램, 제목줄만 남기고 창을 지워주는 프로그램 등 자잘하지만 편리해보이는 유틸리티 소개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윈도 기본 환경을 편리하게 업그레이드해주는 것들이 몇 각지 보입니다.ps. 제작자 사이트에 핫키를 마음대로 지정하는 작은 프로그램도 올라와 있습니다. 이건 IE TOY에 동일한 기능이 있어 소개하지 않겠습니다.

ps2. 그런데, 생각해보면 제 윈도에는 '크기 조절'이란 이름으로 이미 있는데, 이건 어디서 나온 거지 싶네요. IE만 보이는 걸 보면 윈도 기본 기능인가.. 다만 생각나는 게 없으니 임의의 크기로 조절하는 건 역시 Sizer가 낫겠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