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데스크탑 검색용 프로그램 본문

공구함, 튜닝PRG/컴퓨터를 편하게

데스크탑 검색용 프로그램

꽤 많더군요.
GDS와 Windows search는 index file을 만듭니다. 유사한 프로그램들이 몇 가지 나오고 있는데, 더 알아보고 추가하겠습니다. find/ grep류는 그렇게는 하지 않고 그냥 실시간 검색입니다.

■  구글 데스크탑 서치 (Google Desktop Search; GDS)
가장 유명할 겁니다. 구글 데스크탑의 구성 요소입니다. 컴퓨터가 놀 때 HDD를 뒤져서 목록파일을 만듭니다.
Ctrl키를 두 번 연타하면 검색바가 화면 중앙에 나타납니다. 글씨도 커서 좋습니다.
바이너리중에서 hwp는 지원하지 않습니다만, 오피스파일(MS오피스 파일을 지원하며, hwp도 지원한다는 사용기가 있습니다. 오픈오피스 파일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된다네요)과, pdf를 지원하고 사진 파일, 멀티미디어 파일, 몇 가지 압축 파일도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되는 모양입니다. API가 공개돼있어서 플러그인도 여러 가지가 나와 있습니다.
예들 들어, rar 파일 안도 검색한다든가 DVD목록까지 만들어서 검색할 때 같이 보여주는 것이죠.

DVD목록때문에 이걸로 옮길까 하다, 관뒀습니다. 만약 컴퓨터를 다시 깔면 이 목록을 다시 만들어야 한다면.. 그런 불상사가 또 없거든요. 이 부분이 어떻게 되는 지 좀 더 알아봐야겠습니다.

아주 안정된 환경, 그러니까 몇 년에 한 번 재설치하며 주로 사용하는 포맷이 여기서 지원하는 업무용, 연구용 환경이라면 유용해보입니다. 음악, 그림파일이라도 태그관리가 돼있다면 잘 쓸 수 있습니다.

■ Grep 유틸리티.
WinGrep, Power Grep 등이 있습니다.
정규식을 쓸 수 있기 때문에, 검색 전용 프로그램으로서 꽤 쓸 만합니다.

■ Cygwin 이나 유닉스 커맨드 모음 유틸리티
시그윈은 한글화한 버전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시그윈이 돌아가면 뭐.. 더 설명할 게 없죠?
윈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닉스 커맨드 모음은 링크를 까먹었는데, 여튼 제 컴퓨터에 깔려 있네요.
find, 간단한 쉘스크립트, perl 인터프리터, awk, sed 등을 쓸 수 있습니다. 맛들이면 무척 편하죠. :)

■ "** 커맨더"류 쉘 프로그램들
윈도Vista가 나온 요즘에도 이런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기본 explorer는 군더더기가 없기 때문ㅇ
조금 허전한 부분을 이런 프로그램들이 메꿔줍니다. 창 두개 열기라든가 일괄 이름바꾸기, touch,
, 그리고 정규식을 사용한 검색과 이어지는 명령을 GUI 또는 스크립트로 만드는 기능이죠.
전문 검색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윈도 기본 검색보다는 자유도가 있습니다.

■ Windows Search
MS에서 Windows Vista, XP용 기본 혹은 별도 프로그램으로 배포하는 검색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데스크탑 서치처럼 동작한다고 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