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vmware 사용 메모 약간 본문

공구함, 튜닝PRG/가상머신, Virtual Machine

vmware 사용 메모 약간

메모입니다. 편하게 적습니다.

참, vmware tools 가 +0.1 버전업되었습니다. usb와 다른 몇 가지 기능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1.

vmware 안에서 그래픽카드를 꽤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만약 메인보드 내장 VGA를 사용중이고 이것이 인텔것처럼 자동으로 메모리 사용량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ATI구형 등 부팅할 때 사용할 영역을 정해주는 타입이라면, 그래픽용 메모리는 64-128MB이상 할당하는 것이 좋다. 요즘 프로그램들은 최소한 32~64MB정도는 사용하는 걸 기본으로 잡는 것이 많아서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음.

2.

가상머신 하드디스크 이미지는 호스트 운영체제가 쓰지 않는 하드디스크에 넣어 주는 것이 좋다. 호스트의 임시파일과 같은 파티션에 넣지 않으면 더 좋고. 가상머신에 메모리를 충분히 할당해 주면 별 상관없지만 그렇지 못할 때, 가상머신과 호스트 컴퓨터가 동시에 임시파일을 읽고 쓰면 아주 느려진다.

3.

윈도XP를 설치할 때 가상머신의 기본 메모리 할당값은 192~256MB정도인데, 이 정도면 HTS정도는 할 수 있다. 게임 종류로 들어가거나 웹서핑 창을 여럿 열면 힘들어진다.

4.

소위 다이어트 버전이나 윈도 스타터 버전 등 가벼운 윈도라도 가상머신 퍼포먼스에 별 차이는 없다.

5.

vmware 는 workstation 버전은 설치 용량이 매우 크다. 하지만 player 버전은 virtualpc, virtualbox에 비해 부담되는 용량이 아니다. virtualbox는 설치시 드라이버 깔아주는 단계가 좀 귀찮은 면이 있음. virtualpc는 제작사가 윈도7을 주력으로 미는 요즘 윈도7용은 추천이지만 윈도XP용은 그냥 다운로드만 제공하는 수준.

6.

호스트 OS에서 따로 작업을 하면서 가상머신을 원활하게 사용하려면
듀얼코어 이상, 램 2GB 이상, 하드디스크 두 개인 시스템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윈도7가상화와 하드웨어 버추얼리제이션 기능은 완전히 같은 말은 아닌 듯 합니다. 제 시스템에서 virtualpc의 hardware virtualization은 지원합니다. 하지만 vmware의 해당 기능은 어느 것도 지원하지 않더군요. (전에 한 번 적었는데, 이 부분은 제 컴퓨터에서 왜 그렇게 됐는지 아직 모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