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WD TB급 이상 하드디스크에 적용되는 advanced format에 관한 이야기 링크 하나 본문

컴퓨터 부품별/하드디스크 HDD

WD TB급 이상 하드디스크에 적용되는 advanced format에 관한 이야기 링크 하나

- 저는 아직 WD의 테라급 HDD를 쓰지 않으므로, 아래 적는 글은 모두 들은 풍월입니다.
- 흥미가 동해 조금 찾아보고 적은 내용이므로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링크한 프로그램은 중요한 데이터를 다루는 유틸리티이므로 꼭 자신이 확인한 다음 써주세요.

 

어드밴스드 포맷이 처음 세팅할 때 조금 신경써주면 별 문제없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군요. 다만 문제점은 윈도XP를 사용할 때 생기는 것입니다. 자기 컴퓨터에 윈도XP를 쓰지 않으면 문제는 없지만, 그걸 혹시 다른 사람의 윈도XP컴퓨터에 물릴 경우는 글쎄요.

이 글을 보고 알게 된 것이고,

보드나라의

알고써야 효과나는 차세대 HDD기술 Advanced Format 완벽 가이드

글입니다. 저건 썰이 많이 붙어서, 간단히 어떻게 쓰는 방법만 궁금하면  여기(다나와 글)를 보고 따라하세요. 웨스턴 디지털의 새 포맷이 궁금하면 보드나라글을, 실용적인 내용이 먼저면 다나와글을.

 WD Align 유틸리티

 

 저 글들을 보면 몇 가지 주의점이 보이는데,

외장 하드(아마도 usb연결을 말하는 듯)로 쓰다가 내부에 직접 붙일(SATA)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어드밴스드 포맷을 하지 않고 쓸 때는 하드디스크 점퍼를 변경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러면 파티션을 나눌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WD의 새로운 포맷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저런 게 있다는 걸 모르고 초기 설정을 잘못할 경우 하드데이터를 잃을 수 있다는 널리 알려진 내용 외에, 저걸 쓰다가도 윈도에 어떤 문제가 생기거나 초기화될 경우 읽기쓰기 성능이 PIO 모드를 연상할 만큼 떨어져버린다고 합니다(옛날 UDMA모드에서 문제를 감지하면 윈도XP는 한 단 낮추는 게 아니라 그냥 PIO모드로 하드를 읽고 써서 cpu점유율은 엄청 높으면서 전송률은 cdrom급으로 내려갔더랬지요. 그거 리셋하려면 꽤 귀찮습니다. 그런 일이 WD의 테라급 SATA하드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겁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