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하드디스크, DVD드라이브가 PIO모드로 동작할 때 풀어주기 본문

컴퓨터 부품별/하드디스크 HDD

하드디스크, DVD드라이브가 PIO모드로 동작할 때 풀어주기

옛날부터 윈도에 있던 고질병.. 윈도 7은 괜찮은가 보더군요.

그 관련 내용입니다.

일단 PIO모드로 세트됐는지 여부를 보는 방법.

장치관리자로 들어가 보면

제 보드가 SATA1까지만 지원해서 HDD는 ide 모드로 연결돼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제대로 물려 있고

제 경우, DVD가 말썽입니다. PIO모드로 물려 있어서 약 1배속으로 레코딩돼요. 한 장 구우면 한 시간 정도 걸립니다.

이걸 풀어주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thefakegeek.com/2009/04/dma-reverts-to-pio-reset-it-with-a-handy-vbscript/

저 링크글에서 소개한 vbscript (비주얼 베이직 스크립트, 윈도용 기본 스크립트 언어 파일)을 받아 더블클릭해 실행하면 PIO모드로 고정된 걸 풀어줍니다. 그리고 재부팅하면 원래 전송모드로 돌아와있을 겁니다. (그냥 최대절전모드로 갔다 와도 되긴 하던데, 항상 그런 지는 장담못합니다. 윈도 재시작이 안전)

링크글에 있는 다른 링크글,

http://winhlp.com/node/10

이 글을 보면 이런 현상이 왜 일어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즉, 드라이브를 억세스할 때 에러가 6회쯤 나면 윈도는 전송모드를 낮춰 고정해버린 결과입니다. 과거 ide하드디스크는 케이블 이상일 때 혹은 드라이브가 맛이 가기 시작할 때 그럴 수 있는 모양인데(이런 일은 흔하지 않아요), 문제는 ODD. DVD를 읽다가 에러난 경우는 DVD미디어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 에러 리포팅이 정확하게 안 되면 이걸 드라이브쪽 문제로 생각하고 윈도가 전송률을 낮춰버릴 수도 있는 모양입니다. 그럼 원래는 문제가 없는 거니까 해결책은 저 스크립트를 쓰거나 직접 레지스트리를 건드려주는 수밖에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