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RenameRegEx ; 정규식을 사용한 파일명 일괄 변경. 탐색기 문맥 메뉴로 실행 본문

공구함, 튜닝PRG/컴퓨터를 편하게

RenameRegEx ; 정규식을 사용한 파일명 일괄 변경. 탐색기 문맥 메뉴로 실행

다운로드 URL: http://www.12noon.com/index.htm
; 시계라든가, 선택한 파일/폴더의 전체 경로를 클립보드에 저장해주는 탐색기 플러그인 등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설명 URL: http://www.12noon.com/renameregex.htm

Rename Regular Expression
(리네임 레귤러 익스프레션; RenameRegEx)은
1. 윈도 탐색기에서 폴더나 파일을 하나 또는  여럿 선택한 다음,
2. 마우스 오른버튼을 클릭해 이 프로그램 창을 열고
3. 정규식(regular expression)을 사용해 이름을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입력칸에 넣는 정규식에 따라 실제 어떻게 바뀔지 미리보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정규식을 처음 다루는 사람도 쉽게 시도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문맥 메뉴에서 RegEx 를 찍으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창이 뜹니다. 소스식 입력창이나 타겟식 입력창 중 필요한 곳에 식을 넣으면 아래 창에 파일 이름이 어떻게 바뀔 지 미리보기가 됩니다. 입력창 오른쪽에 보이는 ▶ 표시를 클릭하면 정규식 목록이 나옵니다.

폴더를 선택하면 폴더 이름을 변경합니다. 즉, 그 폴더 안에 있는 파일명을 바꿔주지는 않습니다. 필요하면 대상 폴더(하나 또는 복수)를 고른 다음 마우스 오른클릭으로 윈도 검색에 들어가 *.*를 쳐넣고 모든 파일을 보이게 한 뒤에 그걸 전부 선택하고 RegEx를 실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즉, 폴더명을 참고해 파일명을 바꾸는 식으로 보다 깊게 하는 옵션은 없습니다. 커맨트 프롬프트상에서 제대로 해야..

저도 정규식은 필요할 때만 책보고 끄적여서 거의 모릅니다. ;;
간단하게 변환할 때는 미리보기를 하며 대충 때려맞춰도 되니 써보세요. ^^; 기능은 강력합니다.

글이 너무 부실해 다른 사용자들이 쓴 좋은 글을 링크합니다. 구글 검색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