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ASUS M4A78-VM d-sub 연결 화질 본문

컴퓨터 부품별/비디오카드 VGA

ASUS M4A78-VM d-sub 연결 화질

ASUS d-sub 출력에 모니터를 연결해 본 결과.

-  1920해상도 모니터는 무리. 역시 DVI와 차이가 많이 나는  피로한 화질. 못 쓰겠다는 말은 아님. 전에 RS485 아날로그에 연결해 쓰던 때보다 많이 나은 화질을 바랬는데 기대만한 향상이 없었고 dvi연결보다 못했다는 말임.

- 1280 해상도 모니터는 괜찮지 않을까 테스트.
 1280도 DVI만은 못하다. 넷TV켜서 쓸 만은 한 정도.

1920모니터를 메인으로 DVI에, 1280모니터를 서브로 D-SUB에 붙일 만은 하다는 결론을 내고 일단 만족.


삼성, LG모니터 정도 되면 1280애서 D-sub와 DVI차이는 없다고 단언할 수 있다. 경험상.

하지만 다른 모니터는 AD보드라고 하나? 아날로그 신호를 받아 바꿔주는 부분이 약간은 못한 느낌. 결과적으로 1920해상도는 물론 1280해상도에서도 자동으로 핀트를 맞춰주는 기능이 있음에도 확실히 DVI보다는 못하고, 모니터 본래 해상도로 오래 쓸 경우 눈에 피로를 더한다.

본래 해상도보다 낮게 쓸 때도 단점이 없지는 않은데,

초점문제는 덜하지만 화면의 밝기 변동이 있다. D-SUB연결은 DVI와 달리

오래 쓰다 보면 화면 밝기가 항상 균일하지 않은 걸 느낀다. 출렁거린다고 해야 하나?

처음부터 D-sub로만 연결해 쓰면 모르나, dvi로 연결해 쓰다가 d-sub로 보면 확 느껴진다.

그리고 DVI연결보다 D-SUB연결때가, 같은 모니터 설정에서 조금 어둡다.


결과적으로, 아직은 보급형 비디오출력포트 내장 메인보드는 인텔이든 AMD든 디지탈 출력을 듀얼로 뽑아주는 제품이 없는 관계로(10만원 이상 가야 될 것이다), 디지탈 출력을 듀얼로 가지려면

1) 디지탈 출력을 메인보드 내장 칩셋에서 뽑아주는 보드 + DVI포트가 달린 비디오카드

2) 그냥 아무 메인보드 + DVI 듀얼(이나 DVI,HDMI, DisplayPort 로 두 개 이상)이 달린 비디오카드. (포트 한 개를 젠더를 써서 늘리는 것도 있다지만)


DVI+HDMI 출력 듀얼인 메인보드나 비디오카드를 사면서 디지탈 듀얼 출력을 원한다면

제품 설명을 꼼꼼히 읽어볼 것. 아직은 디지탈+아날로그 듀얼을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디지탈+디지탈을 지원하는 경우는 엔트리레벨 저가품 중에는 없는 게 많다. 가격대가 올라가면야 요즘 나오는 것들은 듀얼, 트리플 등등 당연히 하지만, 게임할 게 아니라 그냥 화면만 늘리기를 바라는 사람들은 싼 걸 고르기 쉽기 때문에 주의.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