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USB메모리에 스왑파일? 본문

컴퓨터 부품별/USB메모리,램디스크

USB메모리에 스왑파일?

짧은 경험담. 도움 안 되는 메모입니다.

eboostr 이란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적었습니다. 저건 윈도XP에서 readyboost 를 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죠. 프로그램값이 램값보다 비싼 요즘은 그리 쓸모가 없지만요. ㅎㅎ 램을 달면 더 나으니까요. 요즘은 컴퓨터 사용 환경이 좀 제약된 경우에나..

readyboost나 eboostr 둘 다 안 쓰고도 USB메모리나 플래시메모리를 캐시로 쓰는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제어판에서 스왑파일 폴더 설정하는 부분을 열어서 USB메모리에 스왑을 할당하는 거죠. 윈도 7이라면 제어판> 시스템> 고급 시스템 설정 > 성능 > 설정> 고급 > 가상메모리 로 들어가면 됩니다. 다르게 적어서 그렇지 메뉴는 XP와 같아요.

여기서 USB메모리의 드라이브 문자를 골라주고 지정해주면 되죠. 다만 이렇게 하면 문제가 있는데,
그냥 USB메모리꽂고 저래버리면, 윈도 XP에서 해봤는데, 재부팅해보면 그게 풀려 있더군요.

웹검색해보면 그걸 피하는 방법 중 하나가, 컴퓨터 켜기 전에 usb메모리를 꽂고(캐시로 쓸 거면 따로 떼쓰진 않겠지요), 부팅할 때 CMOS셋업으로 들어가서 그 USB메모리를 fixed disk 던가? 그런 걸로 지정하는 메뉴를 써서 그렇게 인식하도록 하면 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래 봐야 윈도7 탐색기에서는 이동식 드라이브지만, 어쨌든.. (저렇게 인식시켜놓으면 윈도7을 설치할 때 드라이브 목록에 뜨기도 합니다. 설치해보진 않았지만)

그래서 USB메모리에 스왑파일을 넣어 쓰는 방법은 생각않기로 했습니다. 왜냐 하면 USB메모리는 억세스타임이 짧지만, 읽기 전송률은 하드디스크의 1/3~1/4 에, 쓰기 전송률은 거의 1/6~1/10 이니까요. USB3.0 은 속력이 매우 빨라졌다는데.. 그래서 읽기만 빨라지면 OS를 거기다 설치하는 건 생각해볼 만 해도 스왑대신은 좀 그렇지 않나 싶네요.

윈도 비스타 이상을 쓴다면 그냥 레디부스트로 쓰는 게 낫습니다. 윈도7을 깔아보고 그건 확실히 체감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