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구형 인텔 내장 칩셋 VGA -> D-SUB연결로 모니터: 2048*1536 해상도+패닝(panning) 본문

컴퓨터 부품별/비디오카드 VGA

구형 인텔 내장 칩셋 VGA -> D-SUB연결로 모니터: 2048*1536 해상도+패닝(panning)

하드웨어가 지원하는 것이므로, 전에 올린 360desktop같은 소프트웨어보다 훨씬 편합니다.

물론, 이렇게 패닝 화면을 만든 다음에 다시 거기서 저 프로그램을 돌려 더 넓게 쓸 수도 있습니다.



좀 웃기죠? 왜 DVI연결에서는 이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 걸까요?[각주:1] 그리고 제조사와 칩셋에 따라서는 D-sub화면에서 모니터가 지원하지 않는 해상도 안 보이기 옵션을 체크해제해도 저 해상도가 나오지 않습니다.

이 해상도는 게임용으로는 쓸모가 없지만, 사무용으로 쓸 땐, 상당히 편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 업무용은 물론이고, 이를테면 포토샵에서도 패닝을 적당히 써서 중앙부에는 전체화면만한 크기로 작업 화면, 패닝으로 보는 가장자리에는 툴과 참고화면을 배치하고 고개돌리듯 마우스질로 밀어볼 수 있으니 쓸모가 있어보이는데, 그렇지 않나요?

이것은 일반 모니터는 물론이고 듀얼링크 출력을 받는 해상도 큰 모니터라도 쓸모가 없진 않을 겁니다. 화면을 넓게 쓰고 싶은 욕심은 끝이 없으니 말입니다.

마음같아서는, 최대 8192*8192 해상도같은 논리 해상도를 만들어서 비디오카드 드라이버 차원에서 패닝(panning)을 지원해주면 좋겠습니다.


  1. 적어도 AMD칩셋에서는 그렇더군요.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