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MS Internet Explorer 8 (IE8) RC1 사용기 본문

모바일, 통신/넷

MS Internet Explorer 8 (IE8) RC1 사용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IE8 RC1 정보 화면입니다.

왜 IE7을 떠났나

IE7에 불만이 많았습니다.
IE6보다야 IE7이 좋죠. 멀티탭에 반응도 더 빨랐고, 기능도 좋았고, 공간 활용도 잘 했고..
그런데, 제 컴퓨터에서 IE7은 수시로 다운됐습니다. 같은 페이지라도 다운될 때가 있고 안될 때가 있고.. 작업관리자에서 종료시키는 일이 흔했습니다. 플래쉬버전을 다른 걸로 깔아보기도 하고, 이것 저것 해줬지만, 윈도 깔고 나서부터 그냥 그렇더군요. 다른 컴퓨터에서는 문제없는 것으로 보아 이건 제 컴퓨터만의 문제같았습니다.
결국 Firefox 위주로 쓰면서 필요한 작업만 IE7에서 했습니다.
TheWorld라는 IE기반 브라우저(frontend라고 해야 맞을 듯)를 써보기도 했습니다.

IE7의 문제는 제가 겪기론 몇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 플래쉬가 많거나 복잡한 사이트에서의 다운 문제.
  • 일부 사이트에서 싱글 코어 cpu에서는 거의 멎었다싶다가 동작하는 문제
  • 새 탭에서 창을 열고 렌더링중에 다른 탭을 오갈 수 없는 문제. 렌더링이 끝나야 다른 탭으로 갈 수 있다. 새 창으로 열면 이런 문제는 없음 (듀얼 코어에서는 아닐 수 있음)
다른 건 모르겠습니다. 전체적으로 IE6보다는 좋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IE8을 깔아볼까? 하고 웹을 뒤졌습니다.

IE8 RC1 설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미있죠? Microsoft 홈페이지에 Firefox로 접속해 IE8 RC1 한글판을 다운받았습니다.

처음에는 IE8은 액티브X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생각에 찾으면서도 깔까 말까했지만, 곧 MS에서 IE8도 지원하게 만든다고 발표한 기사를 찾았습니다. 그럼 써도 되겠네! ^^// 웹을 뒤적거리다 베타버전을 지나 RC1까지 온 것을 알게 됐고,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821025fe-9adf-487e-b58c-561b7c8c25db&displaylang=ko
여기서 받아 설치했습니다. 설치후 재부팅~

호환성 보기
IE8은 인터페이스만 보면 IE7과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아, 약간 평면적인 느낌은 있습니다. IE7과 비교해서. 그리고, 중요한 부분이 하나 있는데, 이건 설치할 때 설명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소창 오른쪽, 그리고 리프레시 버튼 왼쪽에 처음 보는 버튼이 보입니다. 이것은 IE7 호환모드로 렌더링하는 버튼입니다. 항상 뜨지는 않고, 알아서 판단해 필요한 경우에 이 버튼이 표시됩니다. IE8은 각 웹페이지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액티브엑스 등)를 독립적으로 관리하는데, IE7에서 달라진 처리방식때문에 동작하지 않는 웹페이지는 이 버튼을 한 번 눌러주면 IE7 호환성 보기라는 표시가 나오면서 새로 그려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가 기능 관리
추가기능을 웹페이지마다 독립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추가 기능.. 보통 activeX가 대부분인 이것들은 설치할 때 메뉴가 조금 다르게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가 기능 실행'을 선택하면 해당 기능은 이 사이트에서만 동작하고
아래 '모든 웹 사이트에서~'를 선택하면 종전과 같습니다.

그리고, 추가 기능 관리에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보이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에서 첫 번째 풀다운 메뉴에서 "추가 정보"를 선택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속성 화면이 보입니다. 지금 저 플러그인은 저 사이트에서만 허용했기 때문에
'모든 사이트에서 제거', '모든 사이트에서 허용' 이렇게 메뉴가 두 개 보입니다.

그 밖에 메뉴가 바뀐 부분이 몇 군데 있습니다.
그 외, '추가 기능 갤러리'라는 웹페이지가 있습니다. http://ieaddons.com/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IE7때도 이런 게 있긴 했는데, 역시 아직은 매우매우 미약합니다. 한산해요. ^^

웹서핑
제일 먼저 우리은행에 들어가봤고,
무슨 일인지 처음에는 안됐지만 나중에는 됐습니다.
포트를 열어달라길래 깔리는 방화벽을 열어 그 포트를 열어주었습니다.
그 때문인지도 모르고, 은행에 문의메일을 띄웠기 때문인 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공인인증서 로그인까지 OK.
문제: 역시 안됩니다. http://pcgeeks.tistory.com/512
혹시 저따라 IE설치해놓고 인터넷뱅킹때문에 곤란해하실 분들께, 죄송합니다.  (_ _);;;;;

PS. 우리은행 인터넷뱅킹 됩니다. 이 글의 제목 아래 태그 /웹브라우저/를 클릭하면 관련글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글을 몇 개 적어놓았습니다) 2009.2.27.


그 다음은 오픈 마켓. 렌더링이 아주 빠릅니다. Firefox 3.0과 비교될 정도입니다.
그리고 한 페이지를 여는 도중에 다른 탭으로 갈 수 있습니다. 이게, TheWorld 브라우저는 IE7엔진으로도 가능했던 일이라 왜 안되나 했는데, 참 잘 됐습니다. 시원합니다.
(--> 수정합니다. 로딩이 빨라서 그렇게 생각했던 것. 여전히 한 탭 로딩중 다른 탭으로 가진 못하네요)
그리고, 더 오래 써봐야 하겠지만 지금 봐서는 다운같은 건 없습니다. 훨씬 안정적입니다.

잘 바꾼 것 같고, 이 정도면 다시 IE를 주 브라우저로 써도 되겠다 싶을 정도입니다. 단, 애드온만 받쳐준다면..


여기까지입니다. 인터넷뱅킹은 각자의 주거래 은행에 접속해봐야 하겠지만, MS에서도 지원하겠다고 한 만큼 큰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IE7보다 확실히 빠르기 때문에 충분히 바꿀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ps. 참, IE Toy는 잘 동작합니다.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