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컴퓨터 하드디스크(3.5" HDD)를 조용하게 쓰는 DIY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컴퓨터 하드디스크(3.5" HDD)를 조용하게 쓰는 DIY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미있다고 해야 하나, 엽기적이라고 해야 하나.. 북마크를 정리하다 이걸 본 김에 적어봅니다.
Hard Drive Silencing  Sandwiches & Suspensions _ silentpcreview.com
일단 읽어보시고,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조용하게 하는 방법'이라는 글입니다. 이천 년대 초에 올라온 글에 2008년에 가필을 했군요. 저 글에서 필자가 소개한 방법은 그리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 Suspensions: 즉, 매달기입니다. 흔히 '공중부양'이라고 하는 방법. 직물 피복을 한 튼튼한 고무줄을 가지고 하드디스크를 앞뒤로 묶어 볼트 대신 케이스에 고정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디스크의 진동이 직접 케이스에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소음이 있어도 주파수가 낮아집니다. 자세한 그림은 링크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 국내 매니아들도 많이 사용한 방법입니다.
    : 단점이랄까 위험 요소는 줄이 끊어지거나 풀리면 난리가 난다는 점입니다. ^^

  • Sandwiches: 하드디스크 둘레에 완충재를 싼 다음 그 뭉치를 케이스에 묶든 끼우든 해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진동이 직접 전달되지 않으며, 또, 하드디스크를 완전히 싸버리면 닫힌 공간 안에 싸여 있기 때문에, 방음 효과도 있습니다.
    : 역시 국내 매니아들이 쓰는 방법 중 하나이며, 일부 대기업에서 사용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펜티엄급에서 펜티엄3급까지, LG-IBM에서 이 방법을 써서 하드디스크 방음을 했습니다. 플라스틱 케이스 안에 위아래로 고무판을 대고, 그 아래 접지장치와 함께 하드디스크를 넣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조용한 컴퓨터'를 광고하던 때였는데, 사실 많이 조용했습니다)
    : 단점은, 방열이 안된다는 점. 즉, 이렇게 쓰면 하드디스크가 아주 뜨겁습니다.
저 글의 결론은, '많이 조용해졌고, 2.5인치 하드디스크를 많이 쓰는 요즘도 저렇게 하니 조용하긴 하더라'였습니다. 소음에 매우 민감한 사람이라면 시도해볼 만 하다는 이야기.

* 관련해 parkoz.com 의 튜닝 게시판에 경험담이 조금 올라와 있습니다.
(*)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