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컴퓨터 하드디스크(3.5" HDD)를 조용하게 쓰는 DIY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컴퓨터 하드디스크(3.5" HDD)를 조용하게 쓰는 DIY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미있다고 해야 하나, 엽기적이라고 해야 하나.. 북마크를 정리하다 이걸 본 김에 적어봅니다.
Hard Drive Silencing  Sandwiches & Suspensions _ silentpcreview.com
일단 읽어보시고,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조용하게 하는 방법'이라는 글입니다. 이천 년대 초에 올라온 글에 2008년에 가필을 했군요. 저 글에서 필자가 소개한 방법은 그리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 Suspensions: 즉, 매달기입니다. 흔히 '공중부양'이라고 하는 방법. 직물 피복을 한 튼튼한 고무줄을 가지고 하드디스크를 앞뒤로 묶어 볼트 대신 케이스에 고정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디스크의 진동이 직접 케이스에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소음이 있어도 주파수가 낮아집니다. 자세한 그림은 링크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 국내 매니아들도 많이 사용한 방법입니다.
    : 단점이랄까 위험 요소는 줄이 끊어지거나 풀리면 난리가 난다는 점입니다. ^^

  • Sandwiches: 하드디스크 둘레에 완충재를 싼 다음 그 뭉치를 케이스에 묶든 끼우든 해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진동이 직접 전달되지 않으며, 또, 하드디스크를 완전히 싸버리면 닫힌 공간 안에 싸여 있기 때문에, 방음 효과도 있습니다.
    : 역시 국내 매니아들이 쓰는 방법 중 하나이며, 일부 대기업에서 사용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펜티엄급에서 펜티엄3급까지, LG-IBM에서 이 방법을 써서 하드디스크 방음을 했습니다. 플라스틱 케이스 안에 위아래로 고무판을 대고, 그 아래 접지장치와 함께 하드디스크를 넣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조용한 컴퓨터'를 광고하던 때였는데, 사실 많이 조용했습니다)
    : 단점은, 방열이 안된다는 점. 즉, 이렇게 쓰면 하드디스크가 아주 뜨겁습니다.
저 글의 결론은, '많이 조용해졌고, 2.5인치 하드디스크를 많이 쓰는 요즘도 저렇게 하니 조용하긴 하더라'였습니다. 소음에 매우 민감한 사람이라면 시도해볼 만 하다는 이야기.

* 관련해 parkoz.com 의 튜닝 게시판에 경험담이 조금 올라와 있습니다.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