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중국산 LED 전등에 관한 어떤 수리기 링크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조명기구

중국산 LED 전등에 관한 어떤 수리기 링크

백열전구의 수명은 필라멘트가 결정하지만

LED전구의 경우는 LED 광원 소자가 아니라 전원부(220V 가정용 전원을 LED가 먹는 저전압 직류로 바꿔주는 소형 어댑터 회로와 거기 딸린 것들. LED전구의 광원 뒤에 있는 공간에 이게 들어있습니다)가 결정한다는 말은 오래 전부터 있었습니다. 


기술 발전은 LED소자 위주로 가고, 또 고급 제품일수록 수명이 길고 발광특성이 좋은(색이 눈에 덜 피로하고 밝고 전기소비 효율이 높은) LED소자를 쓰지만, 거기에 전기를 넣어주는 전원회로와 방열장치(전구 뒷부분의 방열판 설계 등)가 소자수명만큼이나 중요하고, 싸구려 컴퓨터가 싸구려 파워를 쓰듯이, 싸구로 LED전구는 싸구려 전원회로를 쓴다는 겁니다. 그리고 파워문제로 고장나는 컴퓨터처럼 전원회로가 고장나면 LED전구도 고장납니다.


LED전구의 방열부 뒷부분이 매끈하지 않고 방열잘되게 요철이 돼있는 이유도 이것입니다. 컴퓨터 파워 부품이 그렇듯이 LED전구의 파워 부품도 온도가 높으면 수명이 지수적으로 짧아진다고 하니까요. 그리고 이런 이유로, LED전구는 되도록 밀폐된 등기구 안에 넣지 말라고 합니다.



그래서 파워나 메인보드 수리할 때 제일 먼저 보라는 게 콘덴서, 즉 capacitor 라는 데 착안해, LED전구가 고장나면 분해해서 그걸 바꿔 납땜해본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 링크 ]


[ 링크 2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