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티스토리 스킨 개조: 글목록 화면에 카테고리나 태그에 따라 다른 레이아웃을 만드는 방법 본문

프로그램

티스토리 스킨 개조: 글목록 화면에 카테고리나 태그에 따라 다른 레이아웃을 만드는 방법

소개
사용자 삽입 이미지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에서는 위 화면에 보이는 빨간 사각형같은 부분을 글목록 화면마다 다르게 넣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티스토리 기본 스킨은 글목록이나 검색 결과, 태그를 클릭해 나오는 글목록마다 다른 화면을 꾸밀 수는 없게 돼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히 그런 화면을 꾸밀 수 있습니다.

Tistory 블로그 스킨에서, 제가 사용하는 스킨을 기준으로 했지만 아마 다른 스킨에도 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방법
티스토리 스킨(skin.html)에서 글목록을 보여 주는 부분은 스킨 편집화면으로 들어가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브라우저의 문자열 검색창을 열어 "해당되는" 이라고 칩니다.


그러면, 이런 창이 보일 것입니다. 제가 좀 개조를 해서 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만, 여기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부분은 모든 스킨에 공통일 겁니다. 이게 바로 글목록을 보여 주는 화면에 보이는, " *** 에 해당되는 글 ** 건" 이라는 문구입니다. 카테고리(Category)든 태그(Tag)든 검색(Search)이든 그 결과 목록을 보여 주는 화면은 여기입니다.

여기서, 눈치빠른 분은 아셨을 겁니다. 카테고리 이름이나 태그 이름이나 검색어 집어넣은 것이 여기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는 것을.
마찬가지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는 검색결과 건수입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 이 값을 이용해 재치있게 사용자와 대화하는 문구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

저 화면에서 그 아래를 보면 이런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코드가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코드가 보이죠? 이것이 제가 집어넣은 코드입니다. Kwrite 는 문구나 그림을 집어 넣는 코드를 따로빼기 위해 이렇게 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를 변수로 주었습니다. 그러니, 카테고리나 태그가 다르면 Kwrite 함수는 카테고리 이름이나 태그 이름을 변수로 받습니다.

그리고, skin.html 의 <HEAD>태그와 <BODY>태그 사이에 이 함수를 적어주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코드를 봅니다. 스크린샷에 있는 건 편의상 변형한 것이고, 기본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L[][] 은 2차원 배열입니다. 첫 번째 항은 앞서 Kwrite ()함수가 전해 주는 인자이고
두 번째 항은 넣을 내용입니다. html 태그를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단, 배열에서 " "를 썼기 때문에 그 안에 쓸 내용에서 인용 부호는 ' '를 써서 겹치지 않도록 해야겠죠(nesting).
제가 쓴 예시는 <div>태그를 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카테고리/ 태그/ 검색 결과 글목록 화면에서 항목마다 제목 아래, 글목록 위에 설명글이나 설명 그림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림이나 첨부 파일을 넣을 때는, 스킨 설정 화면에서 직접 업로드로 올리거나, 안보이도록 옛날 날짜로 공개허용으로 블로그 글을 만들어 거기에 첨부한 다음 링크를 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가
1. 조금만 더 생각하면, 아예, 글목록을 출력하는 화면 전체를 항목마다 다르게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Kwrite() 함수를 지금처럼 화면 일부분에 설명을 붙이는 데 쓰지 않고 그 화면 전체를 출력하도록 하면 되겠죠. :)
2. 함수를 부르는 부분과 함수 본체가 이렇게 skin.html 안에 같이 있으면 코드를 수정하기 편합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무거워지죠. 만약 여러 카테고리, 태그, 검색 결과 화면에 이렇게 따로 따로 만든 것이 너무 무거워지면 <head>와 <body> 사이에 있는 본체 부분을 그대로 따서 따로 자바스크립트 파일( 이를테면 kwrite.js )을 만들어 넣고 그것을 외부 파일로 링크합니다.
3. 초기 화면을 제외한 모든 글은 카테고리가 없거나 하나만 있기 때문에, 글목록 화면 뿐 아니라 본문 화면도 카테고리마다 다른 레이아웃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글 하나가 여러 개를 잡을 수 있으니까 조금 궁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자신의 스킨을 꾸미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_ _)

※ 이 글은 TISTORY 포럼> 스킨/플러그인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 링크 )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