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삼성전자 840 EVO SSD Performance Restoration 소프트웨어 설치, 실행 본문

컴퓨터 부품별/SSD

삼성전자 840 EVO SSD Performance Restoration 소프트웨어 설치, 실행

HD Tune 점수가 떨어진 건 알고 있었는데, SSD에 넣은 가상머신을 복제했더니 엄청 느린 걸 알게 됐습니다. 그리고 파일이 많은 임시폴더도 썸네일 만드는 게 느려진 걸 알게 됐고.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삼성 매지션 프로그램은 새 펌웨어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삼성전자 사이트에 들어가봐야 나옵니다.

http://www.samsung.com/global/business/semiconductor/minisite/SSD/kr/html/support/downloads.html



매뉴얼도 영어. 한국회사면서도 한글에 인색해요. 혹시 삼성의 SSD사업부 소프트웨어 개발인재는 인도사람?


이걸 까는데


이런 프로그램입니다.

시작하면 1단계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합니다. 디스크 펌웨어 업데이트이므로, 그 다음에는 무조건 재시작해야 합니다. 그러니 하던 일 있으면 미리 저장하고 프로그램 종료하세요. 그리고 진행합니다.

데이터 손실가능성이 있다고, 백업하라고 안내가 나옵니다.

이런 건 면책성 경고입니다. 웬만한 하드웨어 펌업때는 다 나오는 그런 거. 별다른 건 없습니다.

보통은 문제없고, 아주 운이 안 좋거나, 펌업하다가 정전되거나, 멀티탭이 빠지면 난리나는 거죠. 

버전.


윈도우 재시작한 다음.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시간이 꽤 걸립니다.


HD Tune 2.55 무료버전을 한 번 돌려보았습니다. 시험판은 저번에 깔았기 때문에 쓸 수 없어서..

이건 기본 설정.


이건 블럭을 512kB로 잡았을 때


이건 블럭을 1MB로 잡았을 때


이렇습니다.

한동안 써봐야죠.

버스트레이트는, 지금 래피드모드를 쓰기 때문입니다. 래피드모드는 HD Tune 그래프에는 별 영향이 없는데 크리스탈디스크마크 결과치는 확 바꾸더군요. 그거 보자고 끄고 재부팅하고 측정하고 켜고 다시 재부팅하기도 뭐해서 그건 올리지 않습니다. 나중에 체감문제가 생기면 그 때 또 적겠습니다.


아래는 삼성 매지션 내장 벤치마크입니다. 래피드모드가 켜진 상태라 저렇습니다.

매지션 프로그램에 표시되는 누적 쓰기량 표시는 디스크 용량남짓 늘어난 것 같네요.


끝나고 나니 느리다고 생각한 부분에서 체감적으로 빨라진 것 같습니다. => 추가. 확실히, 병목이라 생각했던 부분에선 빨라졌습니다.

수치상으로는 위와 같고 잘 모르겠습니다. => 한 몇 달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처음에 잘 쓰다 좀 느린 감을 받은 게 한 반 년을 지나갈 때였으니, 지금은 저 툴로 다시 리셋됐다고 봐야 하니까..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효과가 있다면 그 때도 괜찮겠죠.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