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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업, 은행점포 무인화 기사 몇 가지 본문

기술과 유행/공정, 제작과정, 노동대체

금융업, 은행점포 무인화 기사 몇 가지

우선 링크위주로.


5대 시중은행 CIR(cost income ratio) 비교. 영업익의 2/3는 판관비. 판관비의 2/3는 인건비.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112292591


신한은행 무인점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112328851


내년부터 본격 서비스되는 시중은행 무인점포 이용방법 소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112327561

무인점포는 ATM기하고는 다르다고 한다.

  1. 디지털 키오스크(쉽게 말해 기능이 훨씬 많은 ATM기 비슷한 거)앞에서 저 멀리 있는 은행직원과 영상통화해 본인 인증.
  2. 신분증을 기계에 인식시킨 뒤 정맥인증 정보 등록 신청
  3. 정맥인증 정보 등록 완료
  4. 그 뒤로는 정맥인증만으로 금융서비스 이용
  5. 통장재발급, 체크카드 재발급도 정맥인증으로 기계가 발급해줌.
  6. 은행에 통장을 처음 만드는, 그러니까 첫 거래는 유인점포에서만.

그러니까, 무인점포 기계와 ATM(automatic teller machine)이 다른 점은, 무인점포기계는 본인확인해야 하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 미래에는 그거나 그거나겠지만 지금은 그렇게 구별한다고.

* 당분간 ATM코너의 한 자리에 무인점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키오스크를 박아넣고 시범운영한 뒤, 잘 되면 ATM기와 디지털 키오스크만으로 구성된 한 칸 짜리 무인점포를 배치하겠다고 한다.

* 기능이 확장되면 나중에는 고객상담 서비스 종류도 간단한 것부터 해갈 거라고. 스무고개를 풀어가겠단 소린가? 여튼.



그 외 신문기사.

은행 사이트에서 예금 적금상품을 온라인으로 가입하고, 여러 금융사와 펀드쇼핑사이트에서 펀드를 고르듯,

이제 보험도 온라인으로 고르는 사이트가 생겼다고..


금융위원회와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2015.11.30일부터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인 ‘보험다모아(www.e-insmarket.or.kr)’ 운영. (아직 오픈 안 했음)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112326271

- 13개 손보사, 23개 생보사가 참여하고 생보협회와 손보협회가 공동 운영.

- 실손보험, 자동차보험, 여행자보험, 연금보험, 보장성보험, 저축성보험 등 6개 분류 207개 상품.

- 사이버마케팅상품(CM상품)은 저 쇼핑사이트에서 바로 가입 가능

- 텔레마케팅상품과 설계사 판매 상품, 방카슈랑스 상품은 상품 설명에 따라 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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