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접종 후 이상반응에 관한 문답
그림 먼저. 출처는 아래 링크.
출처는
http://ncv.kdca.go.kr/menu.es?mid=a12208000000
ㅡ 주사맞고 누구나 15분, 병이 있는 사람이면 30분은 현장대기하며 급성 부작용이 있는지 기다려보라.
ㅡ 3일 정도는 백신맞은 부위나 그 주변 혹은 온몸에 열이 나거나 통증이 날 수 있다. 이건 일반론.
ㅡ 아프면 알아서 진통제나 해열제를 먹거나 의사에게 가라. (코로나19의 경우 권장되는/허용되는 해열제 진통제 종류를 몇몇 매체가 보도하기도 했다. 공식사이트는 못봤는데 찾아봐야)
ㅡ 열이 너무 많이 나거나 두드러기 등 알러지반응같은 게 생기면, 바로 병원가라!!! 꼭! 중증 부작용은 쇼크, 의식소실, 호흡곤란, 입술이나 구강내 부종 등. 그 외 아나필락시스로 분류되는 것.
ㅡ 접종 3일 후 질병관리청에서 부작용 여부를 묻는 설문 문자를 보낸다. 꼭 회신하자.
이 정도 이야기가 나옵니다.
나머지는 관련 업무를 하는 사람들의 행정처리쪽이군요.
그 외, 백신 일반에 대한 개론같은 이야기는 저기 언급된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https://nip.kdca.go.kr/irgd/index.html
ps.
예년 맞던 다른 백신과 달리 증상이 심하고 사망자가 보도되니, 응급실방문자가 급증..
https://news.joins.com/article/24011436
병원일하기 힘들다는 얘기가 나왔는지, 이거 원래 뒤끝있는 백신이니까 놀라지 마시고 웬만하면 하루 정도는 집에서 참아보시지요.. 이런 이야기까지. 일부 국가에서도 이 문제로 주사맞은 뒤 하루 휴가를 주게 국가가 강제해야 하느냐라는 얘기가 있는데, 이 질문이 나왔는지 약간 멘트. 논의해볼 수는 있다 정도.
ps.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ㅡ 다양한 화학물질에 대한 급성 알러지(얼레르기).
ㅡ 일부 백신은 보존성과 효과 증강을 위해 폴리에틸렌글리콜(PEG)을 미량 함유하는데, 이게 알러지반응을 일으키는 사람이 있음
ㅡ 항 PEG 항체보유 확인검사로는 트립타제 검사가 있다. 최근 보험적용돼서 본인부담금 1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