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의 스크롤휠이 동작하는 방식 몇 가지
원리를 설명한 동영상입니다. HOW IT WORKS 종류입니다. :)
https://youtu.be/-HVKm5fIUA8
영상을 간단히 요약합니다. 잘 만든 콘텐츠니까 유튜브에서 직접 보세요.
대표적인 방식 2가지 설명
광센서와 자기센서
광센서는 마우스휠 바퀴에 바퀴살같이 돼있고, 한쪽에 LED광원, 다른 쪽에 수광부가 있다. LED에서 나온 빛이 바퀴살에 가리거나 통과하는 것을 수광부가 감지하는 것으로 휠의 움직임을 계산.
마그네틱(자기)센서방식은 휠에 작은 자석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 자석이 뱅글뱅글 돌아가는 것으로 자기력변화가 생기고 그걸 감지하는 것.
그 외 마이너한 것으로,
포텐셔미터(가변저항)을 가지고 어떻게 하는 것도 있고
아주 옛날 물건이나 요즘 싸구려는 휠이 구르면 휠축의 각진 끝이 미세버튼 2개를 캠처럼 눌러 신호를 주는 것도 있다고 한다.
그 밖에도 별별 기발한 방식이 다 있다고 한다. 값싼 마우스일수록 더하겠지.
맨 뒤 2개가 요즘 다나와 제일 싸구려 마우스일 것 같기는 한데.. 실제론 더 기발한 단가절감방법이 있을지도 모르니 모르겠다.
내가 가지고 있는, 그리고 고장난 마우스 몇 개를 뜯어보니, 돈 좀 준 것이나 보급형이라도 오래 전에 사서 쓰던 것들은 전부 광센서방식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안에 산 것들은 최적가형은 물론 1만원 내외인 것도 광센서방식이 아니었다.
내구성은 LED방식이 제일 좋을 것 같고, 저 버튼이 제일 엉터리일 듯.
문제는 어느 마우스의 휠이 어떤 방식인지는 알기 어렵다는 점. 비싼 마우스가 좋겠지정도다.
마우스 바닥은 요즘은 광으로 통일이고, 빛이 나오는 거야 당연히 보면 알지만, 휠은 뜯어봐야 하니...
휠 회전축닳음 고장에 관한 글 하나
https://gigglehd.com/gg/bbs/6928200
다나와의 마우스 항목. 필터 옵션에 있는 "감응 방식"은 커서이동하는 마우스 바닥이야기다. 휠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