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오천년(중국문학사 개론)
그림이 많다며 칭찬하는 서평이 인상적입니다.
두께는 적당해보이네요.
15년 전에 나왔고 지금은 도서관에 가서 봐야 합니다.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000310/7515838/1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오천년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오천년 = Illustrated the history of Chinese literature / 빙심, 동내빈, 전리군 지음 ; 김태만 [외] 옮김.
동내빈
전이군
김태만
하영삼
김창경
장호득
발행사항 서울 : 예담, 2000
형태사항 448 p. : 채색삽도 ; 23 cm
원서명 (彩色揷圖) 中國文學史
연관저록 (彩色揷圖) 中國文學史 빙심 氷心 北京 : 中國和平出版社, 1995 7801015886
ISBN 8988902041
일반주기 공역자 : 하영삼, 김창경, 장호득
목차
한국어 출판에 즈음하여 = 5
서문 = 7
이 책에 대하여 = 10
제1장 문학의 탄생
원시적 모습의 한 단면 = 25
취한 듯 미친 듯한 원시가무 = 27
기묘한 고대신화 = 28
환상이 가공된 세계 = 30
신화와 전설의 합류 = 32
민족문화의 발원지 = 33
기묘한 한자 = 35
새끼 매듭으로부터 그림에 의한 기사까지 = 36
한자와 중국문학의 특징 = 37
금석에 응축된 역사 = 38
최초의 시가전집-『시경』 = 39
생동감 넘치는 사회의 풍경화 = 39
운韻이 담긴 역사 = 41
찬란한 시발점 = 42
굴원과 초사 = 43
아래위로 찾아 헤멘 비가悲歌 = 44
가슴저리도록 요염함에 사로잡힌 제신祭神의 노래 = 46
"굴평의 사부辭賦가 일월에 걸리었네" = 47
진·한 시기의 산문 = 48
만세에 남을 문장의 모범 = 48
사마천과 『사기』 = 54
한나라때의 사부 = 56
제2장 시가- 서정의 시대(상)
한나라 때의 시단 = 61
악부민가 = 61
문인5언시 = 63
건안시가 = 66
건안풍골 = 67
조씨 삼걸 = 70
정사와 태강문학 = 74
울분이 애가로 변하다 = 75
정시보다 화려한 문채, 견안보다 유약한 힘 = 79
전원시의 개척자-도연명 = 82
남북조의 악부민가 = 87
강남 도시풍의 경쾌하고도 아름다운 음악 = 87
북방 초원의 호방한 노래 = 88
남북조 시가 = 90
지기로서의 산수 = 90
'다섯 장사가 산을 뚫는' 듯한 작품 = 92
영명체 = 94
발군의 빛을 발한 소사 = 95
고향을 그리며 나라를 위해 눈물 흘린 작품들 = 97
제3장 시가-서정의 시대(하)
초당 시단 = 103
제齊·양梁의 유풍 = 103
재주는 뛰어나나 운명이 순조롭지 않았던 사걸四傑 = 105
율시의 완성 = 109
앞으로는 옛 사람을 보지 못하고, 뒤로는 올 이들을 보지 못하네 = 111
성당-중국 고전시가의 절정 = 112
우뚝 솟은 시인군 = 112
황량한 변경을 지키는 자들의 비장한 노래 = 116
시와 그림과 선禪의 융합 = 119
성당 시인의 으뜸-이백 = 123
시성두보 = 129
신국면을 연중당 시인 = 134
신악부新樂府 시인 = 135
고문가와 그 시가 = 138
험괴險怪와 고음苦吟 = 143
찬란한 최후의 불꽃 - 만당시 = 146
풍류스럽고 소탈한 두목 = 146
명성은 아름다운 글귀에 있지만, 신세는 옥거문고같이 뻗어 있네 = 147
당시의 종결 = 150
제4장 당송소설
소설 이전 역사 = 155
'소설'의 출현 = 155
육조소설 = 156
초기 당 전기 = 157
중당 시기의 전기 = 159
황량일취몽 = 159
여성의 형상 = 160
의협심과 담력에 대한 찬가 = 162
소설모음집 = 164
당대의 속문학 = 165
송대의 소설 = 167
새롭게 편집한 지괴와 필기 = 168
송대전기 = 169
회본소설話本小說 = 170
제5장 시가의 변체-사곡詞曲의 시대
사의 기원과 만당 오대사 = 177
새롭게 흥성한 음악문학 = 177
돈황곡지사 = 178
『화간집』 = 179
동으로 흘러가는 봄 강물 = 182
북송사단 = 184
화간·남당 시풍의 만연 = 184
만사慢詞의 홍성과 언지파言志派의 궐기 = 186
전능한 천재작가 소식 = 190
한가로이 술잔을 기울이며 낮은 소리로 노래를 읊조리는 북송 말기의 사 = 196
북송의 시문 = 199
송초의 시풍과 서곤체西昆體 = 199
시문 혁신운동 = 201
황정견과 강서시파 = 203
송 왕조 남도 후 문학의 돌변 = 205
예로부터 남아로 불린 방옹 = 206
사단의 비장飛將 신기질 = 208
전원시·성재체誠齋體와 기타 = 210
시가비평의 걸작 『창랑시화』 = 212
금대문학의 태두 원호문 = 214
산곡散曲 = 216
사체의 탈바꿈과 산곡의 흥기 = 216
원대전기의 산곡 = 217
원대 후기 및 명대의 산곡 = 221
제6장 희극문학
길고 더딘 탄생과정 = 227
원시가무에서 당대 참군희까지 = 227
와사瓦舍 구란勾欄속의 송대 잡극 = 228
금의 원본院本과 송·금의 제궁조諸宮調 = 230
초기의 남희 = 233
원대 잡극의 개관(1) = 234
희극 황금사기의 도래 = 234
원대 잡극의 내용과 체제 = 235
잡극의 태두 관한경 = 237
우아하고 아름다운 애정극 『서상기』 = 240
휘황찬란한 원대 전기 잡극 = 242
원대 잡극 개관(2) = 244
원대 잡극의 쇠퇴와 그 원인 = 244
원대 후기의 유명한 잡극 작가 = 246
원대 남희의 유행과 발전 = 248
원대 남희의 예술적 발전 = 248
시대전기 '형荊·유劉·배拜·살殺' = 249
'남곡의 최고작'인 『비파기』 = 252
명대희극 = 253
끊임없는 잡극의 창작 = 253
가정 시기를 대표하는 전기傳奇 세편 = 254
명대전기의 달인 탕현조 = 256
명말 전기 창작의 번영 = 258
청대 희극 = 260
『장생전』 = 262
『도화선』 = 262
화부희 = 263
제7장 명청소설
명대의 장편소설 = 268
명대 도시경제와 소설의 열기 = 268
나관중과 『삼국연의』 = 269
사내암과 『수호전』 = 271
오승은과 『서유기』 = 273
타락한 세태를 폭로한 『금병매』 = 275
명대의 단편소설 = 277
당·송전기를 이어받은 '삼등三燈' = 277
의화본의 유행 = 278
풍몽룡의 '삼언' = 278
능몽초의 '이박' = 280
육인룡의 『형세언』 = 281
명대의 시가 = 282
명대의 산문 = 284
청대의 소설 = 287
포송령과 『요재지이』 = 287
오경재와 『유림외사』 = 291
조설근과 『홍루몽』 = 293
청대의 시 = 301
청대의 사 = 304
청대의 산문 = 305
새 시대를 노래함 = 306
제8장 신세기의 문학
문학의 형태전환 = 311
변혁을 양태하고 있는 역사 = 311
만청의 문학개량운동 = 313
5·4 신문화운동 = 315
『신청년』파와 『혁형』파의 논쟁 = 315
인간의 발견 = 319
새로운 문학 형식의 탄생 = 322
문학언어의 변혁 = 326
노신 = 329
규범의 건설 = 335
경파와 해파 = 335
'대양'에서 물장구치기 = 337
도시의 스카이라인 = 340
'예향 북경'과 이를 만든 사람들 = 343
'마지막 낭만파' = 347
중국의 현대파 시인 = 351
현대적 극장예술의 성숙 = 354
전쟁시기 = 358
전쟁과 떠돌이 생활 = 358
땅의 아들 = 359
'가정'과 '부잣집 자식들' = 364
생명에의 사색 = 367
창백한 손짓 = 371
전쟁의 폐허 속에 나타난 '햄릿' = 375
지식인의 전환 = 378
찬송과 추방 = 382
'가거라, 스튜어트여' = 382
'계획화'궤도 = 384
소리 높여 노래하라 = 386
혁명영웅의 로망스 = 388
문학적 수난자 = 390
대만 향토문학과 현대파 문학 = 393
통속소설의 역사적 발전 = 397
유린당한 10년 = 403
되살아난 문학 = 406
사방에서 불어오는 바람 = 406
새로운 시풍의 탄생 = 408
문학의 뿌리를 찾아서 = 411
화극의 예술적 실험 = 416
선봉소설의 흥성 = 418
후기 신시풍 시인 = 422
번역을 마치고 나서 = 429
옮긴이의 소개 = 432
찾아보기 = 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