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구함, 튜닝PRG/Home DIY

중국직구를 통해 전기용품을 구입할 때 주의점: 제품표시정보스티커가 안 붙은 무지상품

alberto 2024. 6. 15. 02:57

아무리 중국이 무협의 나라라고 해도
그런 규정은 중국 국내에 있을 겁니다. 실제로 멀쩡하게 붙어 있는 제품도 사봤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온 물건은,
중국인증이고 제조사 사양표시고 나발이고 아무것도 없는 것들이 왔더군요.[각주:1]
하드웨어에도 표시가 없고 공통으로 물리는 소프트웨어에도 전혀 제품사양정보 단서가 없었습니다.

이게 건전지넣는 물건이나 USB 5V나 리튬충전지사용하는 전압이면 과열돼도 사고가 작게 날 텐데

220V에 꽂는 전기제품이
스티커나 음각이 없이 그녕 물건만 달랑 들어있는 건 그냥,,

중국 현지에서도 품질불합격 비품내지 공장에서 뒤로 빼돌린 것에 가까운 품질일 수도 있다는 거겠죠?
(일단 만에 하나 문제가 생겼을 때, "이거 누가 제조했냐"고 물어보려 하겠지만, 제품 자체에는 단서가 전혀 없습니다.)


취미로 사본 것 중 하나가 이거라 곤란하네요.
용량을 알 방법이 전혀 없어요. 제품겉면이나 포장박스나 설명서나. 체크하게 돼있는 칸에는 체크가 안 돼 있음. 그래서 같은 모양으로 나오는 그 시리즈 물건 중 제일 저사양으로 써야 할 듯. 모양이 다 같은데 글씨가 하나도 없어서 아마 판매자도 모를 겁니다. 그러니 구매자는 내가 고른 옵션이 왔는지를 알 방법이 없습니다.


이런 거 싸다고 집에 달아놓고 외출했다가는 불나기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런 화재는 보험처리도 안 되겠죠.


  1. 판매자 상품 페이지와 제 주문정보에는 있지만, 주문대로 맞는 상품을 보내줬는지를 알 수 없습니다. 위험을 감수하고 테스트해볼 이유도 없는 게, 제조자가 보장하는 내용 자체가 명시돼있지 않으니까요.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