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생활보조, 동물/의과학
당뇨병성 위마비에 관한 글을 읽고 상상한 것 (지금의 치료와 상관없는 몇 가지 상상 ★)
alberto
2024. 7. 9. 06:00
아래 내용은 삼성서울병원 삼성당뇨소식지 251호에 나온 것입니다.
http://www.samsunghospital.com/webzine/smcdmedu/251/webzine_251_6.html
위마비란 ?
위마비는 위장의 기능장애에 의해 고형식과 유동식의 위 배출 시간이 현저히 지연되어 식사 후 위를 비우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위마비의 원인은 ?
당뇨인에서위장운동기능의이상은자율신경혹은장신경의이상, 투여약물,정신신체요인, 혈당조절의 이상 등 과파킨슨병과 같은 동반질환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작용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마비 증상은?
무증상인 경우도 있으나 조기 포만감, 식후 포만감, 상복부 통증,배고픈 느낌의 감소 등이 있으며, 구역, 구토, 체중감소, 영양결핍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위마비 동반 시 당뇨병관리는?
ㅡ 증상이 경한 경우 식이조절을 하고 위 배출을 지연시키는 약제를 피하며, 필요에 따라 항구토제나 위장관운동 촉진제등의 약물치료를 받습니다.
ㅡ 위 배출시간의 지연은 식후 혈당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초속효성 또는 혼합형인슐린을 주사하는 경우식후에 저혈당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따라서 식사 15분 ~ 직전에 주사하던 인슐린 주사시간을 식후 15분에 주사하는 것으로 바꾸는 것이 저혈당 예방과 혈당조절에 도움이됩니다.
ㅡ 혈당을 식후 1시간, 2시간에 측정하여 식후 혈당의 변화와 저혈당을 관찰합니다.
ㅡ 3끼 식사와 3회 간식으로 6회로 나누어 먹도록 합니다.
ㅡ 20분 이상 천천히 먹도록 합니다.
ㅡ 식후 1-2시간 동안 눕지 않도록하고 운동을 합니다.
ㅡ 기름진 고지방 식사는 위배출을 지연시킬수있어섭취를제한합니다.
ㅡ 불용성 섬유소의 경우 위 배출을 지연시키고 위석을 유발하기 때문에 섭취를 제한합니다.
ㅡ 저혈당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ㅡ 최근 수 개월 동안 5% 이상의 체중감소가 있거나 증상이 계속 되면 진료를받고, 적극적으로 치료 받도록 합니다.
읽다가 든 생각인데,
위장에서 신호를 받는 신경이나 위장에서 나오는 호르몬이 몇 가지 있죠? 포만감이나 식욕에 관한 것과 위장관 운동에 영향을 주는 것들이 있었다고 읽은 것 같은데요. 요즘 아주 화제만발인 비만약(인크레틴, GLP-1 이런 이름이 나오는)도 그 중 일부일 테고 말이죠.
혹시 이런 것들이 어떻게 된 결과가 당뇨환자의 위마비, 즉 윗글에서 정의한 "고형식과 유동식의 위 배출 시간이 현저히 지연되어 식사 후 위를 비우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는 상태" 가 아닌가요? 예를 들어, 그것들이 아랫단계인 인슐린과 글루카곤분비라든가 그 아랫단계인 혈당조절에 의한 피드백을 제대로 못 받아서 잘못 동작한다든가, 만성 당뇨병환자의 치료를 위한 인슐린이나 기타 투여되는 약물의 장기적 효과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는다는가?
뭔가 연결이 될 것 같으면서 간지럽네요. ^^
그리고, 위장절제환자가 겪는다는 덤핑현상,
대장절제환자가 겪는 과민성대장증상 유사증상도
어쩌면 여러가지 얽힌 실타래(몸이 달라진 것, 약과 수술로 바뀐 조건 등)가 그렇게 만든 게 아닐까 상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