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알림글, 블로그 유지 관리
티스토리, 서버용량걱정을 제가 하는 건 이상하지만, 마이너한 개선희망점
alberto
2024. 8. 12. 18:01
이미지 파일의 용량줄이기를 티스토리 앱에서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건 티스토리 운영에 도움이 되는데 왜 앱을 안 고쳐주는지 모르겠어요.
이미지의 품질조절기능은 PC웹편집기에도 없으니 거기까지는 바라지 않고
이미지 해상도를 줄이는 기능이 앱에 있으면 좋겠습니다.
깜빡하고 2500만화소, 6천만화소, 1억화소짜리 이미지를 그냥 업로드할 때가 가끔 있습니다.
데이터도 먹거니와 굳이 그럴 필요가 없는 일상스냅이나 간단리뷰는 그런 고해상도가 필요없거든요?
이미 업로드한 이미지파일 풀에서, 글에 넣을 그림을 고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건 구글블로그(blogger.com)에는 구현돼있던가? 단, UI가 썩어빠져서 그냥 있다 수준이라, 글갯수가많아지면 욕이 팍팍 나와서 절대 못 써먹을 물건이었지만요. ㅎㅎ 지금 어떤지는 안 봐서 모르겠네요.
하여간, 내가 잘 쓰는 이미지는 즐겨찾기 별표를 하고, 이미지삽입할 때 먼저 볼 수 있으면 좋겠죠. 그리고 과거 업로드한 이미지를 구글포토화면처럼 볼 수 있고 골라 삽입할 수 있으면 그것도 나쁘지 않고.
지금은 그런 식으로 하고 싶으면 전용 비공개글을 하나 쓴 다음 거기에 글림을 올리고 거기서 복붙합니다. 하지만 번거롭기 때문에, 자주 그러지는 않고 그냥 업로드하고 말죠.
어쨌든 프로그램을 짜는 쪽에서 이걸 좀 생각해 좋은 방식을 구현해주면,
이미지 업로드량이 조금은 줄어들지 않을까, 블로그 글쓰기도 조금은 구조적으로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구조적인 글쓰기라니까 말인데, 지금도 서식기능은 있습니다. 그런데 버그까지는 아니지만 번거로운 점이 조금 있고 모바일에서는 쓸 수 없어서, 자주는 안 쓰게 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