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로봇택시기사, 구글 웨이모, 중국 로봇택시(여기까지 무인운전), 그리고 서울시내 심야 자율주행택시(운전사있음)(카카오T)
구글의 무인택시 웨이모는 이미 미국 일부지역에서 운행 중이고, 중국도 일부도시에서 무인택시 상용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캐즘
발표 전인 8월 KB투자금융 보고서: 기대!
https://www.kbam.co.kr/board/view/408?srchTxt=&srchSel=&ctgry=
ㅡ "로보택시 비즈니스는 물리 세계 AI의 시작점"
ㅡ "'미국 자동차 공학회'에서는 자율주행을 6단계로 구분합니다(레벨0~5). 로보택시는 레벨 4 이상이 되어야 가능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AI 가 차량을 전적으로 제어하며, 주행 중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단계"
ㅡ "진정한 로보택시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인간 없이 주행 가능한 차량'을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생산'할 수 있어야"
ㅡ 자율주행 AI
https://www.youtube.com/watch?v=SMIFtvyFXMI
테슬라 사이버택시 공개 - 연합뉴스 2024.10.11
https://www.yna.co.kr/view/AKR20241011087800075
"로보택시 실망했다"…테슬라 주가 9% 폭락 - zdnet 2024.10.12.
https://zdnet.co.kr/view/?no=20241012073358
테슬라는 세단형 사이버캡, 상용차인 로보밴 소개. (......) 머스크는 테슬라가 내년에 텍사스와 캘리포니아에서 모델3와 모델Y에 운전자의 감독이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FSD) 기능를 도입하고 운영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FSD는 항상 운전자의 감독이 필요한 상태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
화려한 이미지뿐, 손에 잡히는 플랜이 안 보인다는 것이 실망감의 이유
https://m.yna.co.kr/view/AKR20241011117400075
그 외, 지난 5월 기사인데, 테슬라는 원가절감하려고 라이다를 뗐다지만 결국 라이다를 다시 쓰는 듯
카메라는 일반도로 분석 어려워
보다 정밀한 라이다 3D센서 도입
韓에스오에스랩 등도 개발 경쟁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52135551
그 외.
현기차 아이오닉5 로보택시 웹페이지
https://www.hyundai.com/worldwide/ko/brand-journal/mobility-solution/ioniq-5-robotaxi-2024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71810322250839
구글 웨이모 기사 2023.8.26
올해 구글이 미국내 다른 도시에서도 할 수 있게 되면서 기사가 많이 나왔습니다.
24시 확대운행에 따른 일자리 갈등, 자율주행차 사고가 부른 안전 이슈.
장애인 등 운전기사의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vs 무인차는 카시트를 거부하지 않을 것 등
사고는 나지 않았지만 아직 충분하지 못한 인공지능때문에 도로교통을 방해하거나 교통위반을 하거나 승객을 위험에 빠뜨린 경우
https://www.bbc.com/korean/articles/crg8x32lzr6o
2024.7. 동아일보. 무인택시사업의 손익분기점은?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40710/125853593/1
중국의 자율주행택시시장 리포트. 머니투데이 2024.7.21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71810322250839
★ 서울 강남 심야 로보택시 시범사업 2024.5 -> 2024.9
'AI 김기사' 태운 로보택시…초 단위로 가장 빠른 길 찾아 달린다
한국경제 2024.05.21
STRONG KOREA FORUM 2024
(3) 강남 심야 로보택시 8월 주행…美·中 이어 3번째
GPS·라이다 등 '자율車 눈'으로 차량 위치·속도·방향 등 인지 후
수백가지 경로 실시간으로 계산 트럭 적용땐 연료 25% 절감 가능
완전자율車 데이터량 상상 초월
차세대 통신 '넥스트 G' 필수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52135571
SWM
https://ko.wikipedia.org/wiki/%EC%97%90%EC%8A%A4%EB%8D%94%EB%B8%94%EC%9C%A0%EC%97%A0
https://www.news1.kr/industry/sb-founded/5249550
https://m.yna.co.kr/view/AKR20230317042400017
https://www.etnews.com/20240319000286
https://www.newsprime.co.kr/news/article/?no=620919
https://www.newsprime.co.kr/news/article/?no=656372
http://www.idail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3427
심야 강남 도로서 카카오T로 자율주행택시 타보니 - 디지털데일리 2024.9.27
서울시, 26일부터 강남 자율주행 '서울자율차' 시범 서비스 개시
안전 운전 측면에서 '합격점'
야간 도로에서 증명된 안정성과 주행 능력 보여
야간 공사 구간과 위협 차량 대처는 과제
2024.09.27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535067
이건 잘 했네요.
심야는 교통량이 적고
심야는 택시도 적으니까
딱이네요.
다만 아직 택시기사가 탄다는 점이, 미국과 중국의 "무인"택시를 아직 못 따라가는 점입니다.
여러 매체들이 기사를 냈습니다.
https://www.etnews.com/20240929000074
운전석에는 자율주행 매니저(시험운전자)가 자율 주행을 지원했다. 운전자는 △공사 구간 △어린이 보호 구간 △고령자 취약 구간 △좁은 구간 등 제한 구역에서만 개입했다. (......) 서울자율차 개발사인 에스더블유엠(SWM) 관계자는 “안전상 이유로 전문 교육을 받은 운전 기사가 탑승해 제한 구역 등을 제외하고 운전대에서 손을 떼고 운행한다”고 설명했다. (......) - 디지털데일리
https://www.yna.co.kr/view/AKR20240926016600004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40926/130112741/2
ㅡ 잘 다니지만 주행AI는 아직 개선의 여지있음
강남 로보라이드라는 이름?
2024.6월 https://www.gangnam.go.kr/board/cardnews/743/view.do?mid=ID01_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