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vmware 가 옛날 버전 윈도우 OS (windows 95, 98 등)용 vmware tools 를 업데이트한 지 꽤 됐나 보네요 본문

공구함, 튜닝PRG

vmware 가 옛날 버전 윈도우 OS (windows 95, 98 등)용 vmware tools 를 업데이트한 지 꽤 됐나 보네요

옛날에 만들어 둔 윈도우 98 SE 가상머신을 실행하는데, vmware tools 업데이트 안내 알림이 떴습니다.

"Windows 95, 98, ME, NT 용 VMware Tools 7.7.0 이 나왔습니다" 하고 말입니다.

별로 신통치는 않은 것 같지만 - 설치 후 재부팅해도 제 가상머신에서 마우스가 멋대로 튀는 현상은 여전합니다.

어쨌든 업데이트가 된 것이라 하니 체크해 둡니다.

 

윈도우 98 이라 해도, 가상머신 디스크의 용량이 그렇게 가볍지는 않습니다. 다이어트하지 않고 제대로 깔고 나면 800MB정도 했는데, 윈도우 XP를 깔고 나면 1.6GB정도 하죠. 당연히 윈도우 XP가 훨씬 편하기 때문에, 호환성문제때문에 꼭 써야 할 이유가 없으면 굳이 저걸 쓸 일은 요즘은 없습니다. (모바일에서 가상머신돌리는 부하가 더 적을 지는 혹시 모르겠습니다만, 요즘 전화기 AP 성능도 꽤 좋습니다)

 

 

그러고 보니, vmware가 윈도우 3.0/3.1/NT3.5용 드라이버를 지원하던가? 

"DOS/Windows 3.x 용 vmware tools 는 없다"고 합니다.

https://www.vmware.com/support/ws3/doc/ws32_guestos11.html

그냥 SVGA모드, 표준 드라이버만 쓰고 그 외에는 알아서 하라인 모양입니다. (윈도우 98의 비디오, 사운드 드라이버도 오랫동안 그랬습니다. 사용자들이 옛날 드라이버를 가져와 꽁수를 짜내곤 했습니다)

 

설정, 제어판을 보니 비디오는 해상도자유, 32비트 컬러까지 지원합니다. 

하지만 사운드는 비프음만 들리고, 사운드 드라이버는 없습니다. 드라이버를 못 잡은 PCI장치가 있는데 이게 아무래도 사운드같습니다만, 윈도우98설치시디를 요구하니 일단 이것은 나중에 해보려 합니다.

 

 

 

★ TK50P님께서 달아주신 도움말입니다. 혹시 요즘 이렇게 설치할 분 계시면 참고하세요. .vmx파일을 직접 고치는 방법이 있는 줄 처음 알았습니다. ^^

TK50P 2022.03.03  vmware에서 윈도우 9x는 아마도 vmware tools에 오디오 드라이버가 포함 안되서 소리가 안나는건데 sb16을 사용하려면 윈도우 설치하기 전에 .vmx 메모장으로 열어서 sound.virtualDev = "sb16" 이거랑 sound.op13.enabled = "TRUE" 두가지 넣어주면 별도 설치 없이 윈도우 설치하면 자동으로 잡히고 소리가 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