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포! (그림을 못 그려도 만화를 쉽게 그리게 해주는 프로그램) 한글 베타버전 설치기

프로그램/Prosumer .☞ 펌보다 링크

주말에, 이 프로그램의 베타버전이 올라왔다는 글을 적었습니다.

http://pcgeeks.tistory.com/5202

그 전에 적은 글, 다운로드 링크와 등록은 위 링크 참고.


아래는 설치 스샷입니다.




오늘닷컴에 가입할 때 등록한 메일로, 위에서 다운로드 받을 때 라이센스 코드가 날아옵니다.




기능제한은 없어보이나, 용도한정판.


공개 베타버전이지만 리소스는 다 들어있는 것 같고 기능제한도 없는 것 같습니다.

일본 사이트에서 영문 시험판을 받아 설치하면 캐릭터가 두 종류밖에 없는데, 다섯 종류 다 들어있거든요.

만화를 그리기에 불편이 없겠네요. 다운로드받은 설치 파일이 칠백메가급이니까 뭘 빼진 않은 듯.

영문판과 일문판은 언어별로 별도 판매하는 추가 리소스팩(옷이라든가 소품이라든가) 제품이 있는데, 한글판의 경우는 어떻게 되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 원래 멀쩡하게 팔리는 상용 프로그램을 이 정도로 오픈해준 이상 조건이 있겠죠?

설치 후 공지화면에도 나오지만, 오늘닷컴에만 업로드 가능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단지 업로드 기능이 오늘닷컴만 지원한다는 게 아니라,

이 툴로 만든 만화는 오늘닷컴에만 업로드할 수 있고 다른 데 쓰지는 말라는 라이센스 조건을 말하는 것 같네요.

그래서 "오늘닷컴 공개용"이란 말이 붙었나보네요.


요즘 저작권 관리가 엄격해지는 분위기고, 또 만화를 업로드했다면 그건 널리 보라는 의도일 테니 이 부분은 확실히 알아보고 하는 게 좋습니다. 그냥 얌전하게 오늘닷컴에 업로드하고 링크만 배포하는 게 젤 낫고. 이 프로그램 자체는 영문판과 일문판도 그리 비싸지 않기 때문에 저작권문제없이 쓸 용도가 있으면 구입하는 게 낫겠지요. (문제는 오늘닷컴버전도 아직은 이렇게 베타고, 제작사 사이트에는 아직은 한글판이 없다는 것. 하지만 영문판도 확장팩이 나오고 있고, 말풍선에 한글채우는 데 지장없습니다. 일본에서는 이걸로 제대로 팔리는 만화책을 만들기도 한다네요. 작가의 그림체를 보는 만화가 아니라 어떤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만화라는 표현방법을 택하는 경우지만. 

한 가지 더. 만화를 업로드하거나 배포할 때는 용도에 따라 사용한 글꼴의 폰트 저작권을 체크해야 합니다. 요즘 이거 신문기사에 나오고 있죠. 워드프로그램과 오피스 프로그램에 포함된 글꼴이, 문서작성 외적인 용도로 사용될 경우 저작권 문제가 생기는 게 많다고 합니다.)



일단, 배포는 나중 일이고, 만화를 그려보세요, 그림 못 그려도 요즘 3D로 표시되는 온라인 게임 할 줄 안다면 이것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마비노기의 캐릭터 표정 + 말풍선 생각하면 비슷합니다.


FAQ http://comicsin.oneul.com/comipo#



신고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 링크/트랙백관련

글 보관함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