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가지 글꼴 기사: 2014년 블로터의 공개글꼴, 공개/상용 추천글꼴

공구함, 튜닝PRG/글꼴 (Font) .☞ 펌보다 링크

제 블로그에 이 기사는 체크한 적 없다고 생각해서, 메모해 둡니다. 예쁘게 씌어진 기사입니다.

“저작권 문제 없나?”…무료 한글 글꼴 37종 총정리

[기사AS]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글꼴 48종 총정리

아래 표는 일부 발췌입니다. 완전한 비교표와 라이센스 정보, 부가정보 노트, 다운로드 및 약관 URL 등 다른 정보는 위 기사와 기사에 포함된 표를 참조하세요. 블로그사이트에 글꼴을 임베드하거나 웹폰트로 넣을 때도 사용하기에 따라 상업용도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글꼴 제작자가 추천하는 한글 글꼴 15종

이것은 상업용도글꼴을 포함한 글꼴 추천입니다. 일부 큰 회사가 공익목적을 같이 해 만든 글꼴을 제외하면, 공개글꼴은 아무래도 라이센스가 자유로울수록 글자가 적거나 아쉬운 점이 있어서, "최고, 최선을 찾는다면 이런 글꼴"이라는 기사는 읽어볼 만 합니다. 


공개글꼴들은 여러 회사의 CDN사이트를 통해 서비스되기도 합니다. css 에 @import해넣어 쓰면 만드는 입장에서는 편합니다. 하지만 디자인이 주목적인 웹사이트가 아니라면 가볍게 쓰는 것이 좋은 모양입니다. 전부든 일부든 일단 글꼴파일 내용을 다운받아야 웹페이지를 표시할 수 있으므로, 웹브라우저가 캐싱을 하긴 하겠지만 그래도 로딩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없는 것보다는 웹페이지가 무거워집니다.

관련해 찾아본 것.

CDN이란 무엇인가요? - Akamai

CDN 서비스의 특징 및 현황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7)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서비스란 인터넷에서 동영상이나 음악 스트리밍, 파일다운로드 등 대용량 파일로 인한 트래픽 증가로 전송속도가 떨어질 때, 네트워크 주요 지점에 설치한 전용 서버에 해당 콘텐츠를 미리 저장하여 이용자 가까운 곳의 서버가 이를 내보내 인터넷 QoS(Quality of Service)를 유지시켜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즉, CDN은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의 네트워크 하단에 여러 대의 캐시서버(Cache Server, 임시저장장치)를 설치, CP(Content Provider)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이 캐시서버에 미리 옮겨놓고 수요가 있을 때 그 콘텐츠를 이용자에게 전달해 주는 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 서비스는 그래픽 이미지, 플래시 파일 등 웹 콘텐츠의 빠른 전송에 유용하고 이미지가 많은 쇼핑몰이나 포털, 게임, 검색 사이트에서 안정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게 하기 위해 이용되고 있다.

웹사이트, 블로그를 만들 때 CDN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을 때, 사이트 최적화(로딩)을 위해 적당히 써야 할 때[각주:1]

CDN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7가지 이유/이용하지 말아야 하는 7가지 이유 - Craig Buckler (2014년)[각주:2]


  1. 2017년글인데, 이 링크글내용에 대해 다른 데서 또 찾아보진 않았습니다. 해외 CDN서버의 특성, 난잡한 코딩 주의, CDN서버를 차단한 나라에 서비스할 때 사용하지 말 것 등. [본문으로]
  2. 4년이나 전 이야기라서 지금은 좀 다를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 링크/트랙백관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