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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Geek's
일본 하네다공항 여객기-관용기 충돌사고의 원인은 의소소통 착각? 본문
일본에서만 통하는 말이나, 민항기 관제에 사용하는 이 있었나봅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6/0011638444?sid=104
일본, 조종사 ‘넘버원’ 표현 사용중단…“이륙허가 착각 가능성 때문”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지난 2일 발생한 항공기 간 충돌·화재 사고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조종사가 이륙 허가로 착각했을 가능성이 있는 표현인 ‘넘버 원’을 당분간 사용하지 않도록 했다
n.news.naver.com
NHK는 일본 국토교통성이 당분간 사전에 출발 순서인 ‘넘버 원’이란 표현을 쓰지 말고, 바로 이륙 허가를 내리게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관제사가 충돌 사고 전 이륙 순서가 첫 번째라는 의미로 ‘넘버 원’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해상보안청 항공기에 이동을 지시했는데, 조종사가 이를 이륙 허가로 착각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본 것입니다.
관제사: “넘버 원, 활주로 (바로 앞의) 정지 위치까지 이동하라”
기장(해상보안청 항공기 탑승자 중 유일한 생존자 ) “활주로 진입 허가를 얻은 뒤 활주로에 진입했다”
- KBS
사고대책으로 관제용어를 직관적으로 바꾸고, 활주로진입 전 정지선도 눈에 확 띄게 바꾸기로 했다고.
이 사고에 관한 기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4423320?sid=104
"관제사, JAL기 활주로 진입 허가…해상청機엔 '활주로 앞 이동'"
日언론 보도…"JAL 여객기는 활주로 진입, 해상보안청 항공기 방향 틀어 같은 활주로 들어서""관제사와 항공기 조종사 교신 기록이 원인 규명 열쇠"…당국, 하네다공항서 사고 조사 시작타버린
n.news.naver.com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2304726?sid=104
日 관제사, 감시체계 정상 작동에도 "항공기 오진입 몰랐다"
일본 도쿄 부근 하네다 공항에서 일본항공(JAL) 여객기와 해상보안청 항공기가 충돌한 사고에서 관제사가 감시체계가 작동하고 있음에도 항공기 오진입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진술했다. 6일 NHK,
n.news.naver.com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6/0011635830?sid=104
‘활주로 충돌’ 하네다 공항 교신 기록 공개
지난 2일 일본 하네다 공항에서 일어난 항공기 충돌 사고 직전, 당시 관제탑과 두 항공기가 주고받은 교신 내용이 공개됐습니다. 공개된 교신 내용은 사고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핵심 증거가 될
n.news.naver.com
그 와중에 막장개그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932838?sid=104
대한항공이 왜 여기서 나와?…日 사고에 CNN '황당 실수'
미국 CNN방송의 인도 채널이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 일본항공(JAL) 충돌 사고 영상을 올리는 과정에서 대한항공 여객기 사진을 잘못 올렸다가 빈축을 샀다. 약 62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CN
n.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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