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욕실과 주방 수전 유랑조절밸브, (링크) 본문

공구함, 튜닝PRG/Home DIY

욕실과 주방 수전 유랑조절밸브, (링크)

DIY

오래된 수전(수도꼭지부분)을 수리하거나 교체할 때 이야기. 손볼 일이 생겨 찾아본 것이다.

그냥 수전 꼭지부분만 바꾸고
유량조절밸브를 포함한 펀심유니온은 그대로 쓰면 편하기는 하다.

하지만, 십수 년 만에 속이 어떻게 돼있나 궁금해서 유량조정밸브를 돌려빼보니,
고무가 까맣게 손에 묻어나오면 이거, 편심까지 바꿔야하나 고민된다.

그런데 편심유니온은 벽의 수도파이프와 연결돼있을테니, 오래된 집에서는 이 부분을 손대는 것도 초보자는 쉽지 않아. 나같은 초보는. 녹도 슬어있고..

수전의 온수냉수 구멍 거리는 보통 같아서, 편심유니온을 돌리지 않고도 전에는 어떻게 교체가 됐다. 그때는 수전의 지렛대에서 물샜는데, 패킹바꾸는 방법을 몰랐다.

녹슬어있는 편심과 벽쪽 덮개를 보니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집이 20년은 넘넜다보니 유량조절밸브 속 고무도 요즘것 검색되는 것하고는 조금 다른 것 같은데..

일단 다이소가서 고무만 바꿀 만한 게 있는지 봐야겠다. 배관용 패킹은 아니다.


찾아본 것목욕탕.

https://m.blog.naver.com/jkcoop/221510325013

싱크대 수전 샤워기 수압 조절 방법

주방 싱크대 수전, 욕실 샤워기 수압 조절 방법 수도 계량기에 연결된 수도 밸브와 수전에 수압 조절 밸브...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joy88sky/120034018186

샤워수전 교체

일요일아침 벼르고 벼르던 약 10여년된 저희집 샤워수전을 교체했습니다. 전에 쓰던 샤워수전은 10여년전것...

blog.naver.com


https://link.coupang.com/a/bsQdE8

제일바스 수전 편심 일반형 + 테프론 테이프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여기에 설명이 잘 돼있다.

수도꼭지의 각부분 설명.
출처: 제일바스


여담

편심유니온은 제품마다 높이가 조금 다를 수 있다. 그래서, 만약 수전자리 위에 창틀프레임이 튀어나와있다면, 코브라수전이 제대로 박히기에 공간이 부족해서 좀 비뚤어질 수도 있다.

편심유니온의 나사와 연결부 직경은 표준규격이 있는 듯 자 동일해보인다.
하지만 유량조절밸브 구조는 회사마닽 제품마다 다를 수 있다. 우리집것 준공시 있던 것과 교체용수전 부속으로 딸려온 것이 속 구조가 달랐다. 이게 운이 좋으 부품호환이 되는지는 해보기 전에는 모를 일.
이 유량조절밸브에 기술을 넣어서 온도별 자동동작 등 기능이 들어간 제품도 검색된다.

수전부속을 교체할 때는 세대로 들어오는 수도밸브(현관 밖에 계량기와 같이 있을 것이다)를 잠가놓고 할 것.
그리고 되도록이면 두 사람이 있을 때 할 것. 만약 덜 조인 상태로 집안에 들어오는 밸브를 열면 자칫 주방이 물바다가 될 수 있고 가전제품이나 콘센트가 물을 뒤집어쓸 수도 있다. 한 사람이 봐주면 낫다.


ps.
유량조절기부분이
그냥 겉에 보이는 나사마개와 속에 고무나 고무패킹을 낀 마개만  있는 게 있고,
스프링장치가 돼있어 역류방지를 하는 게 있습니다. 당연히 역류방지가 되는 게 더 좋겠죠.

그리고 좀 더 찾아니, 앞에도 적었듯이, 뭔가 고안을 더 해서 온수의 온도감지라든가, 수도꼭지 다이얼을 지정온도에 맞추면 자동온도조절하도록 온수배관쪽 유량을 조절하는 제품도 있다고 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