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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성 AI, 게임산업의 마지막 반등 트리거 (미래에셋증권 2023.10): 게임 개발과 서비스(플레이)에 생성AI를 어떻게 적용하는가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게임기타

★★★★★ 생성 AI, 게임산업의 마지막 반등 트리거 (미래에셋증권 2023.10): 게임 개발과 서비스(플레이)에 생성AI를 어떻게 적용하는가

(태그에 증강현실, 로봇, 드론까지 넣은 것은, 여기에 사용된 로직이 그대로 현실에서 동작하는 로봇(드론)의 운영 소프트웨어에도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한편 AI가 게임이라는 가상세계에 게이머들을 붙잡아두고 안 놔주는, 특이점을 넘는 '도파민 공급원', '현실도피처', '이세계'가 될 위험이 있다는 우려는 이미 외국에서 나왔습니다.)

 

 

작년 보고서인데, 앞 절반은 게임산업과 인공지능(특히 생성형 AI), 뒷 절반은 국내 게임사 분석. 

1년 전 것이니까 앞 절반만 보면 됩니다. 발전이 무척 빠른 분야이므로 이것도 쓸모없을 지도 모르지만,

일단 하나도 모르는 저는 볼 만했습니다.

 

I. Investment Summary 

II. 밸류에이션 및 투자전략 
밸류에이션 
투자전략 

III. 생성 AI 도입과 한계 재미의 상승 (P↑) 
NPC 적용을 통한 몰입감 증대 
유저가 함께 만드는 자유로운 세계관 
스테이지형 게임의 진화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밸런스 조절 

IV. 컨텐츠 공급 증가(Q↑) 
생산성 증대에 따른 컨텐츠 공급 증가 
노코드 개발의 보편화와 개발자 저변 확대 
1인, 소규모 단위 게임 개발 증가 예상 

V. 비용 감소 본격화(C↓) 
게임 제작비 부담 완화 
아트 비용의 감소 
프로그래밍 비용 상승세 둔화 

VI. 게임사/엔진사/플랫폼 수혜 양상은? 
게임사(P↑, Q↑, C↓) 
엔진사(Q↑)
플랫폼(P↑, Q↑) 
부록. 생성 AI 도입 현황과 장애물 
게임사 도입 현황 
플랫폼 도입 현황 
도입에 대한 비판과 해결해야할 숙제 

Global Company Analysis 
크래프톤 
넥슨게임즈 
위메이드 
유니티
넥슨
로블록스 
?

 

보고서 내용 중 그림과 표 몇 가지

글로벌 주요 게임 개발비(추정)

 

국내 주요 게임 개발비(추정)

 

글로벌 생성 AI 이미지 툴 현황(2023.10)

 

글로벌 생성 AI 사운드 툴 현황(2023.10)

 

국내 게임사 생성 AI 도입 사례 (~2023.10)

 

해외 게임사 생성 AI 도입 사례

 

게임 제작비 비중 추정

 

 

 

생성 AI 도입과 한계: 재미의 상승

아래는 내용 몇 가지 캡처한 것.

많은 내용이 빠져있습니다. 그림은 전부 빠져있습니다. 보고서 원문을 보세요.

 

 

 

 

중국에서 일러스트레이터가 대량해고됐다, 그림 단가가 몇 분의 1로 내려갔다는 내용, 어떤 게임사들이 어떤 수혜를 입을 것이냐는 내용, 위에 인용한 표 설명 등 많은 부분을 생략했습니다.

 

 

원문 링크

https://securities.miraeasset.com/bbs/board/message/list.do?categoryId=1525

 

산업분석 | 리서치 리포트 | 투자정보 | 미래에셋증권

 

securities.miraeasset.com

저 링크에서, 검색화면의 제목란에 "게임"이라고 치면 나옵니다.

 

 

 

게임사는 AI를 어떻게 활용할까
생성형 AI 활용한 리소스 제작부터 게임 시스템 개발까지 활용처 넓어 - zdnet 2024.1.5

 한국모바일게임협회가 지난해 말 게임업계 종사자 2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94%가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91%가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변했다. 

https://zdnet.co.kr/view/?no=20240105104525

 

게임사는 AI를 어떻게 활용할까

게임업계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AI(인공지능)를 활용하고 있다. 생성형 AI 기반의 캐릭터 생성부터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게임 시스템 개발까지 활용방식은 매우 다양하다.5일 게임업

zdnet.co.kr

한국모바일게임협회 "게임산업 종사자 91%가 AI 활용 경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는 챗GPT

https://zdnet.co.kr/view/?no=20240104170906

 

한국모바일게임협회 "게임산업 종사자 91%가 AI 활용 경험"

한국모바일게임협회(회장 황성익)와 전주대학교 실감미디어혁신융합대학사업단(단장 한동숭)은 2023년 말에 게임 산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의 게임 산업계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용

zdnet.co.kr

 

게임에 들어온 AI '대혁명'... NPC, 진짜 사람인 줄
[WEEKLY BIZ] 게임 업계 87%, "이미 AI 기술 활용 중" - 조선일보 2024.8.

https://www.chosun.com/economy/weeklybiz/2024/07/04/LB2UIA2PBVDOPDJ2QJIBXIUJKM/

 

게임에 들어온 AI ‘대혁명’...이 캐릭터, 진짜 사람인 줄

게임에 들어온 AI 대혁명...이 캐릭터, 진짜 사람인 줄 WEEKLY BIZ 게임 업계 87%, 이미 AI 기술 활용 중

www.chosun.com

(......) 생성형 AI의 도입은 NPC에 날개를 달아줄 전망이다. 챗GPT가 웬만한 질문에 대부분 답변을 해내는 것처럼 NPC에 이런 기술을 적용하면 마치 진짜 인간과 대화하는 것 같은 상황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최대 50만개에 이르는 대사를 게임 작가들이 미리 만들어놓는 노동 집약적인 작업을 할 필요도 없어지게 된다. MIT리뷰는 “생성형 AI는 NPC에 따라 내향적이거나 불안해하는 성격이거나 늘 술에 취해있는 등 다양한 성격을 창조할 수 있다”고 전했다. (......)

(......) AI 윤리 문제나 개인 정보 보호 문제 (......) 사람처럼 행동하고 말하는 AI NPC를 상대로 폭력을 휘두르는 것을 허용할지나, AI를 상대로 많은 대화를 풀어낸 이용자의 정보를 게임 회사가 무단으로 보관하고 있어도 되는지 (......) 진짜 사람처럼 대화가 가능한 NPC에 푹 빠져 실제 현실을 도외시 (.....) ‘게임 폐인’을 더 많이 양산할 수 있다는 (......) 

(......) 박준성 스탠퍼드대 컴퓨터공학과 박사가 만든 ‘가상 마을’은 경제 정책에 대한 사람의 반응을 실험해 볼 수 있는 모델이 될 수 있다는 해석이다. 박 박사는 2023년 25개의 AI로 만들어진 가상의 마을에서 AI끼리 상호작용을 하고 정보를 전파하기까지 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관련 논문을 공개해 전 세계적 관심을 끌었다. 논문에 따르면, 파티를 주최하도록 명령 받은 한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들에게 초대장을 보냈고, 다른 구성원들끼리는 파티의 시간과 장소들을 서로 공유하기도[각주:1] (......) 교육 분야 (......) LG유플러스는 2023년 어린이 특화 메타버스 공간에서 AI 캐릭터와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 엔비디아와 AI 게임을 만들었던 스타트업 인월드AI와 함께 작업한 이 교육 서비스를 활용하면, 아이들은 NPC와 영어로 대화하며 자연스럽게 영어 학습 (......) - 조선일보 2024.8

 

 

원래부터 인터랙티브 교육콘텐츠가 많았고 컴퓨터 도입도 빨랐던데다 유튜브가 등장하면서 혼자 공부할 때도 학습자료는 어디서나 구할 수 있게 된 언어교육분야지만, AI가 들어가면서 언어교습(영어학습)쪽 선생님들이 제대로 일격을 받을수도 있겠네요. "제대로 교육받은" 생성형 AI 라면 말이죠.

 

저는 게임 NPC(non-playable characters)들이 얼마나 진짜같은 인격을 가지게 될 지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그 NPC가 각 게이머에 특화된 데이터베이스를 가질지 아니면, 입싼 무기가게 아저씨나 술집점원처럼 저와 한 대화를 온 동네 PC와 NPC에게 나불댈지도 걱정이 되네요. ^^

 

https://dho.netmarble.net/main.asp

 

대항해시대 온라인 주점 OST

https://youtu.be/ybWf9Hv6zW0 (1시간 반복)

https://www.youtube.com/watch?v=jhykzOh16F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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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라이프게임 종류의 가상 생태계 진화 실험에서, 약 30년 전에 이미 비슷한 경향이 보고된 적 있습니다. 기본 원칙과 유전자 몇 가지를 정해준 다음 많은 턴이 지나자 온갖 다양한 디지털 생명체가 출현했고 기생생물과 공생관계로 해석한 이야기도 있어서 인상적으로 읽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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