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로지텍 MX310 마우스 왼버튼이 잘 안 눌릴 때 본문

컴퓨터 부품별/키보드,마우스,디지타이저,게임장비

로지텍 MX310 마우스 왼버튼이 잘 안 눌릴 때

어째선지 버튼 하나만 누르는 감이 나빠졌는데, 꾹 눌러야 되고 바로 경쾌하고 클릭하는 느낌이 안 왔다.

그래서, 전에 사이트에서 읽은 내용이 생각나서 응급조치해준 것을 적어둔다.

그 사이트에선, 오래 써서 스위치가 닳아서 그렇다고 표현하고 있는데, 어쨌든 쓰다 보니 유격이 더 생겨서 누를 때 바로 클릭감이 안 온다는 것으로 해석.

  1. 마우스를 분해한다.
  2.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므로 속을 좀 봐둔다. MX310은 휠버튼 클릭 동작기구가 저렴이와 조금 다르다.
  3. 왼버튼 클릭 스위치는 상단에 있다. 
  4. 셀로판테이프를 몇 겹 접고 한 끝은 접착면을 살려둔다.
  5. 접착면을 스위치 옆에 붙이고, 스위치 위에는 몇 겹 접은 면이 얹히도록 한다.
  6. 그대로 테이프 접은 면이 바우스 버튼과 스위치 사이에 오도록 해서 조립한다.
써보니.. 전보다는 낫다.
하지만 아직 완전히 경쾌한 느낌은 아니다. 몇 겹 더 두껍게 붙이거나, 스위치를 누르는 버튼의 아랫부분에 얇은 프라판을 순간접착제로 붙이는 게 나아보인다. 일단 조립을 마쳤으니 풀기 싫어 다음에 또 그럴 때까지는 이대로 사용하기로 결정.

이 마우스 자체는 구입한 지 오래된 것으로, 은색 도장이 슬슬 벗겨질 정도로 쓴 만큼 내구성에 불만은 없다. 오른버튼 클릭감은 멀쩡하기 때문에 마음내키면 윈도우 제어판에서 마우스 왼손 오른손 바꾸기를 하면 좌우 버튼을 바꿀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게 써본 적은 없지만.
분해해 속에 들어 있는 칩과 스위치[각주:1]를 보니, 이거 응용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다만 윈도우OS는 마우스를 몇 개를 연결하든 마우스(포인팅장치)로 인식하는 모든 마우스 입력을 퉁쳐서 하나로 치는 게 기본이라, 이걸 먼저 어떻게 해야 한다.

그러니까, 마우스 A는 윈도우에서 쓰던 대로 커서를 움직이고 클릭하는 데 쓰고, 마우스 B는 프로그램C가 전용으로 폭탄투하, 랜딩기어 올리기, 엔진스로틀 신호를 입력받도록 하는 게 불가능하단 이야기다. DIY하는 개인으로서 칩을 건드리는 건 일이 커지므로, 해당 제품 전용 장치 드라이버를 다른 상용품에서 따와 개조하든 만들든 해서 윈도우가 마우스 B를 마우스가 아닌 다른 장치로 인식하면서, 그럼에도 프로그램C가 입력장치로 인식하는 장치로 등록하도록 만들어야 할 것 같다.[각주:2]


  1. 제품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6버튼 마우스다. 스위치 입력이 6개란 말이고, 그 중 세 버튼은 스위치가 기판에 고정돼있지 않고 위 뚜껑에 있다. 이게 전선으로 연결돼 있어 개조하기 쉽다. [본문으로]
  2. 예를 들어, 윈도우XP때는 SD카드, CF카드, USB메모리를 다른 장치로 인식시키려고 1.8인치 마이크로드라이브용 드라이버를 개조해 같은 인터페이스를 쓰는 하드디스크인 척 가장시키는 팁이 있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