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EXTENDER 종류에 대해 조금 찾아본 것

컴퓨터 부품별/네트워크, LAN .☞ 펌보다 링크

이 시리즈 제품 사양을 찾아 보니, 2.4GHz에서 300Mbps를 지원하는 공유기는 모두  2Tx-2Rx라고 보면 될 것같더라. 그리고 여기서 궁금증. 문외한이 생각하기에 무선확장기는 Tx-Rx 한 조는 상윗단 공유기(AP)와 2.4GHz 1번 채널로 통신하고 나머지 한 조는 2.4GHz 9번 채널에서 컴퓨터나 전화기와 통신할까? 아니면 그냥 2Tx-2Rx 모두 번들로만 사용해 1번 채널만 시분할로 써서 AP와 전화기와 통신하는 걸까? 


2.4GHz/5GHz 두 대역을 쓰는 3만원짜리 공유기야 겹치지 않게 쓸 것 같지만, 

2.4GHz 2Tx-2Rx 인 보급형 공유기가 어떻게 동작할 지 참 궁금하더란 이야기.


AP를 한 번 껐다 켜면 접속이 먹통되는 그 구형 유니콘 공유기는, 무선을 받아 무선을 뿌려주는, iptime식으로 말해 AP모드가 상윗단도 무선으로 물리는 모드가 있는데, AP의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설정에 무선랜 채널을 입력하는 칸이 있고, 유니콘이 전파를 뿌려주는 서브네트워크 설정에 무선랜 채널을 입력하는 칸이 따로 있었다. 동작은 안 했지만. (펌웨어 버전이 베타수준도 못 돼 보여서, 그냥 메뉴만 만들어놨을 지도 모른다)


그래서 아이피타임건 어떨까 궁금했는데..


몇 가지 보니

1. AP모드는 무선을 받아 무선을 뿌려주진 않고, 유선을 받아 무선을 뿌려주는 모드만 사람들이 글을 써놨다

2. 익스텐더 모드는 그냥 동일 네트워크로 인식되는 그것이고.


이것만 봐서는 2.4GHz 제품들은 채널이 다른 무선네트워크 두 개에 동시 접속하진 못하는 것 같은데.. 그렇다고 한다. 일단 익스텐더 자체는 동작 방식이 서브네트워크를 만드는 게 아닌 모양이라, AP와 같은 채널을 써야 할 것 같고, 또 블로그 사용기를 검색해 보니 메뉴 선택지가 익스텐더, 무선공유기 두 개만 있어서 그럴 수밖에 없다.


5GHz대역을 사용하는 모델들 사용기를 보면 그것은 가능하면 5GHz대역을 우선해 쓰라고 메뉴에서 지정해줄 수 있는 모양이다(전송속도가 빠르지만 전달거리가 짧기 때문에 근거리에서 유리하고, 근거리라면 AP나 확장기를 설치한 사람의 생활공간이므로 여러 AP의 신호가 섞여 성능이 떨어질 가능성도 적을 테니까). 하지만 이것도, 2.4GHz와 5GHz 대역을 별도의 서브네트워크로 관리하는 기능은 없는 것 같다. 이 부분은 좀 더 알아봐야겠지만.



※ 무선확장기를 설치하면 다 되나? 글을 몇 개 읽어 보니 오해가 있는 것 같아 다는 잡담 하나.

자기 전화기가 공유기(AP)의 무선랜 전파를 잘 못 잡는 위치에 무선확장기를 설치하면 당연히 무선확장기도 전파를 잡지 못한다. 무선확장기는 개울에 놓인 돌다리같은 것이다. 무선확장기는 전파를 잘 잡도록 AP에 더 가까운 자리에 두고, 무선확장기가 AP의 전파를 받아 다시 쏜 전파를 내 휴대폰이 잡는 것이다.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 링크/트랙백관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