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금호전기 LED FPL 안정기 호환형: 36와트, 55와트 형광등 대체용 LED 전등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조명기구

금호전기 LED FPL 안정기 호환형: 36와트, 55와트 형광등 대체용 LED 전등

금호전기의 요즘 FPL 호환형 전등의 광효율은 와트당 160루멘 정도까지 나옵니다. 안정기에서 3~5%정도는 까먹는다는 말도 있으니까, 종합적으로 와트당 150루멘 정도가 나온다 할 수도 있는데, 그래도 많이 발전했습니다.


몇 년 전 금호전기에서 팔았던, 번개표 30와트짜리 LED등기구(이거 저희 집에도 달아놓은 것입니다)에 필적하는 밝기를 13.7와트짜리 한 개로 내니 말입니다.


https://www.khe.co.kr/20_product/led_10_3.asp



55와트 대체용 21.1와트짜리의 광효율은 와트당 161루멘, 
36와트 대체용 13.7와트짜리의 광효율은 와트당 160루멘.

소수점이 있으니까 둘 다 와트당 160루멘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형광등 안정기는 전자식이라 해도 LED등 회로에 맞춰 나오지 않았습니다. 

LED등의 회로가 호환을 위해 형광등 안정기 규격에 맞추어야 했기 때문에, 형광등쪽 안정기가 여유분을 두어 규격대로 만들었는 지가 중요합니다.




이것은 여담인데, 금호전기의 일자형, 십자형 LED등기구 이야기입니다. 가정용으로는 상관없겠지만 사무용, 상업용 전기를 계약한 곳에서 쓸 생각이라면 문의해보는 것도.. 제조사의 사양표를 한 번 보세요. 참고로, 링크한 글 표에 나오는 일자형, 십자형 등기구는 총광속/소비전력으로 봐서는 최신세대 업데이트가 아직 안 된 표같습니다. (저희집에서 사용하는 금호전기 등기구도 구세대것인데, 광효율이 요즘세대 최신형하고 비교하면 확 떨어집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